김포대학교

유아교육과

아이의 눈높이로... 부모의 마음으로...

교육목표

  • 인간애 실천과 전문성을 겸비한 유아교사 양성
  • 현장 밀착형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구성
  • 현장연구를 강화하여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산학협력활동 강화

유아교육목표 유아교육목표2

비전

김포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한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현장 직무 수행 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유아 교사”를 양성하고자 함

운영목표유아 운영목표

  •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공 자격증 취득 강화와 취업준비 지원
  •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현장과 밀착된 교육과정 편성 운영
  • 현장실습을 통한 실무교육 강화
  • 멘토링을 통한 상시 진로 및 취업지도와 인성교육 강화

운영방향유아 운영방향

  • 현장밀착형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과의 혁신역량을 강화시킴
  • 우수신입생 유치를 위한 학과 홍보
  • 현장실습을 통한 교수능력 강화
  • 취업률 제고를 위한 산학협동 강화

진로(취업)

– 유치원 교사유아교육1
– 어린이집 교사
– 유아대상의 각종 기관 및 실기지도교사
– 유아대상 교육 사업을 하는 각종 회사

 

 

 

진로(진학)

– 유아교육과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진학유아교육진학
– 일반 4년제 대학 편입
– 방송통신대학 편입

 

 

 

자격증

  •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고시는 경기도교육청호홈페이지(www.ken.go.kr)과 서울시교육청홈페이지(www.sen.go.kr)을 참고할 것.
  • 본 전공 관련 자격증과 이와 연관된 교과목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유아교육과 관련 자격증 정보가 나와있는 표입니다.
구분 일정 시험과목 관련교과목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
무시험 검정 전공 및 교직과목 전체
알프레드 피아노교사 자격증
종이접기자격증
전공과목(교육과정)
평생교육원 개설

커뮤니케이션론 (Communication Theory) 102954

상대방과 대화를 나누거나 문서를 통해 의견을 교환할 때, 상대방이 뜻한 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또한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외국어 문서이해능력 및 의사표현능력도 포함한다. 의사소통능력은 문서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 경청능력, 의사표현능력 및 기초외국어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회인적관계론 (Society Relations Theory) 102955

직장 생활에서 조직 구성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상호 간 도움을 주며, 구성원 간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인간관계에서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상대방을 이해하고, 조직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지가 핵심이다. 대인관계능력은 팀워크능력,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회와 정보 (Society and Information) 102956

수많은 정보 속에서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발견하고 이를 적절히 관리 및 활용하는 과정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이다.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새로운 정보를 신속히 발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결책을 창출해 내는, 직업인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능력은 컴퓨터활용능력, 정보처리능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보육교사(인성)론 (Childcare teacher(personality) theory) 102706

본 교과목은 보육교사가 교육전문가로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역량을 계발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보육 교사의 자질 및 자격 및 역할에 관한 이론을 탐구하여 전문성을 함양하고, 보육 교사의 발달과 현직 교육에 대한 이론과 연구들을 탐색하여 교사의 성장과 발달이 보육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현직교육의 중요성 및 현직교육의 유형 및 현황을 이해하고, 보육교사를 위한 장학지도의 유형 및 접근법을 연구하여 보육교사의 지속적인 발달 방안을 모색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Child rights and welfare) 102435

아동 및 아동의 권리와 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아동의 권리와 복지에 대한 전문적 시각을 학습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의 특성과 권리, 아동복지의 개념 및 역사, 아동의 발달과정, 아동의 권리와 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아동의 권리와 복지서비스와 정책, 제도에 대한 개괄한다. 또한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들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적절한 대안 및 아동의 권리와 복지실천을 탐색한다. 현재 한국 아동의 권리와 복지 관련 영역의 현황을 살펴봄과 아울러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101715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전인 이해를 돕기 위해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초를 토대로 유아교육 과정, 놀이, 유아교사, 부모교육 및 유아들의 권리와 세계의 유아교육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유아교육과정 (Early Childhood Curriculum) 100680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교육과정을 계획, 조직, 실행, 평가하는 유아교육과정 운영 능력을 쌓는다.

언어지도 (Language 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101531

유아 언어발달의 이론과 과정을 살펴보고, 언어교육의 원리 및 지도방법을 학습하며, 바람직한 교육 환경구성의 방법을 알아본다. 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을 이해하고, 유아 대상의 실제 언어교육활동을 실행한 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유아수학교육 (Mathemat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100690

유아의 수학적 사고 및 개념형성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유아수학교육의 내용을 이해하고 교수 방법을 익힘으로써,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체계적 수학교육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100688

유아사회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람직한 민주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본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민주시민의 자질 향상에 필요한 사회성 발달 및 사회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유아에게 적절한 사회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적용할 수 있는 교수능력을 배양하게 될 것이다.

아동미술 (Art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101745

아동미술교육의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아동미술의 매체와 교수자료를 탐색하여 아동미술활동을 실제적으로 경험함으로써 아동미술교육의 내용 및 방법을 익힌다.

유아동작교육 (Move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100684

유아의 전인발달을 돕는 표현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동작교육의 내용 및 전반전인 이론에 대한 이해를 한다. 또한 유아동작활동을 위한 올바른 지도방법을 습득한다.

놀이지도 (Theory and Practice of Children’s Play) 101439

현대 유아교육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놀이 이론을 다각적으로 탐색하고, 다양한 놀이 활동을 연구해봄으로써, 현장에서의 놀이 지도 능력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다.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100423

부모교육의 이론을 이해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루어지는 부모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익히며 실제 적용해본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in Early Childhood Settings) 100681

교육현실에 잘 조화되는 원 운영관리의 이론을 살펴보고, 필요한 지식을 얻고 효과적인 원 운영을 위한 적합한 방법을 모색한다.

아동문학교육 (Literatur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102607

아동문학의 개념, 교육적 가치, 아동문학의 유형 등을 이해하고, 아동을 위한 문학작품의 선택 및 아동문학의 전달매체 등을 학습함으로써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로서 유아문학의 올바른 교수 방법을 익힌다.

기악 (Instrumental Music Practice) 100246

교육현장에서 능력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한 피아노 연주 실기 능력을 양성한다.

반주법Ⅰ (AccompanimentⅠ) 100411

음악교육을 지도하기 위한 기본적인 반주법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피아노 반주 실력을 쌓는다.

반주법Ⅱ (AccompanimentⅡ) 100412

멜로디와 조성에 적합한 반주법을 다양하게 익혀 유아를 위한 동요와 율동 곡에 필요한 반주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안전교육 (Safety Education For Early Children) 102378

유아안전교육은 영유아기가 모든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로서 주변 환경이나 대상을 안전하게 다루는 생활태도와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다.

유아음악교육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100697

음악교육의 기초적 이론에 대한 틀을 마련해주고 창의력과 표현력을 길러주기 위한 음악교육의 실제적인 방법을 소개 한다.

교과교육론 (Theories of Subject Matter Teaching) 101728

유아교육의 통합적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한 사례들을 이해하고, 현장 적용 능력을 습득한다.

유아논리 및 논술 (Logic and Essay for Young Children) 101706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유아들을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위해 논리 및 논술에 관련된 이론 및 실습을 경험하도록 한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and Instructional Methods) 100228

유아교육을 위한 학습 자료 제작과 관련하여 교수매체 및 학습자료 제작의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방법을 익힌다.

장애아지도 (Teaching Methods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101871

장애 아동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교수하는 방법과 다양한 문제의 유형 및 수준에 따른 접근방법에 관한 기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장애아교육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방법을 모색한다.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100238

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인 기초를 통하여 교육의 과정 및 요소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 및 태도의 변화를 이끈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100237

각 시대의 교육의 특징과 교육 사상을 살펴봄으로써 교육의 역사적 흐름과 교육의 철학적 배경을 이해한다.

교육사회 (Sociology of Education) 100234

현대사회의 특징과 문제점, 기대되는 인간상과 교육의 대응책에 대해 초점을 두고, 미래 한국사회의 모습과 교육의 과제 그리고 한국사회의 병리현상에 대해서 심도 있게 다룬다.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100236

교육심리학에서 다루는 기본 이론들에 관한 개념을 이해한다. 이러한 기본 이론들을 교실 상황에서 적합하게 적용할 수 있는 판단력을 기른다.

학교현장실습 (Practice in Teaching) 101716

유치원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유치원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실제적으로 경험하기 위하여 예비교사로서 4주간 유치원 실습을 한다.

교육과정 (Curriculum) 101663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교육과정의 유형, 구성절차, 내용의 선정 및 조직의 원리를 학습한다.

교육평가 (Educational Evaluation) 101662

교육평가와 관련하여 실제적인 활용에 초점을 두고 개념적 이해 및 각종 검사의 제작, 해 석, 활용을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and Understanding of Students) 102612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는 폭력의 개념뿐만 아니라 다양한 폭력 유형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학교 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데 목적이 있다. 여기에는 학교폭력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인성 및 사회성, 자살 예방 교육 등이 포함된다.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101717

다양한 장애를 지닌 유아들과 영재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당위성, 성공적인 실행을 위한 과제들 및 장애이해 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영재아 교육의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교육봉사활동 (Volunteer activity in Educational Setting) 101730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자원봉사를 통해 현장 감각을 익히고 유치원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이해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을 쌓는다.

교직실무 (Practical affairs in teaching) 101708

교육실습에 앞서 사전에 교직과 관련된 충분한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업, 학급운영 및 관리, 평가 등에 관련된 이론 및 실습을 경험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