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대학교

마케팅경영과

바른 인성과 도덕성의 확립을 통해 상대에 대한 배려와 공감 능력을 갖춘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개요

경영학은 조직의 효율적 관리와 지속적 성장을 위해 실제적 현상을 다루는 학문으로 인류의 삶을 증진시킬 수 있는 직접적인 지식 도구이다. 모든 영역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초적인 학문이자 산업혁명의 시기 때마다 주효한 역할을 맡아왔다. 따라서 마케팅경영과에서는 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전반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 교육한다. 나아가 경영학 분야가운데 현대 시대에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매김한 마케팅학문에 집중하여 인재를 양성한다. 마케팅은 고객의 가치를 실현시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활동으로 마케팅의 영향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러 산업 영역에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생산, 재무, 브랜딩, 광고, 홍보, 유통, 서비스, 영업 등 관련 직무에 중심이 되는 경영활동으로 마케팅이 꼽히며 조직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에 따라 마케팅경영과에서는 마케팅 원리를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터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하고 마케팅 원리를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일반 기업뿐만 아니라 스포츠, 패션 등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마케팅 실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 역량을 키우고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기본에 충실한 비즈니스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학습분야

마케팅경영과는 마케팅 및 광고홍보사무원 양성을 목표로 경영학 및 사회과학 분야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게 되며 현장 중심의 학습을 통해 실무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특히 국가직무능력 표준(NCS)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산업체 요구에 부응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취업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운영목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마주하여 마케팅경영과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경영 교육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다. 기술적 혁신이 빠르게 이뤄지고 이에 따른 생활방식의 변화가 노동시장 내 일자리 구조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된다. 즉 로봇과 IT기술로 대체할 수 있는 단순 서비스직 일자리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축소됨을 이해하고,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의 발전을 토대로 Marketing Automation기반의 창의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적 자원 개발을 학과 운영 목표로 설정한다.

운영방향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기본에 충실한 비즈니스 교육과정 운영을 학과의 중점 운영 방향으로 설정한다. 새로운 욕구를 발견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여 대처하는 능력 및 대상을 다각적으로 해석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마케팅 실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기업과 조직 운영에 대한 기초적인 경영 지식 학습
· 경영계열 직업인에게 필요한 직업기초(정보기술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역량 강화
· 급변하는 경영환경(글로벌 환경 및 모바일-인터넷-사회관계망)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능력 배양
· 4차 산업혁명의 가시화에 따라 소비행태 변화에 적합한 최신 마케팅 패러다임 교육
· 마케팅 직무 관련 정기 현장 체험을 통한 학생 역량 강화 교육
· 적극적인 진로개발을 통한 자기주도적 성장

진로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되고 지속가능한 경영 환경을 유지해야하는 현 시대의 조직에게 마케팅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고용정보원의 인력수급 전망에 따르면 향후 마케팅사무원의 고용율이 연평균 0.6%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마케팅사무원 및 광고홍보사무원 양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국가 간 무역 활동이 증가되며 해외 마케팅 영역도 진출 가능한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수많은 조직에서 마케팅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에 따라 일반 기업 및 정부 조직, 기관, 협회, 연구소 등 다양한 영역에 진출이 가능하며 창의적 발상을 기반으로 창직 및 창업으로의 진로설정 역시 가능하다.
· 국내외 민간기업 마케팅 및 광고 홍보, 경영지원 분야
· 공공기관 및 협회, 비영리 기관 마케팅 분야
· 연구기관 마케팅조사 분야
· 진학 :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경영학과), 국내외 4년제 대학 편입

자격증

구분 시험과목 관련교과목
유통관리사 필기 1. 유통및 물류일반관리 2. 상권분석 3. 유통마케팅 4. 유통정보 경영학개론 리테일매니지먼트 경영정보시스템
SMAT 필기 1.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2. 마케팅/세일즈 3. 서비스운영전략 경영학개론 마케팅원론 고객관계관리 서비스마케팅 소비자행동 마케팅전략
CS리더스관리사 필기 1. CS개론 2. CS전략론 3. 고객관리 실무론 경영학개론 서비스마케팅 고객관계관리론 소비자행동
텔레마케팅관리사 필기 1. 판매관리 2. 시장조사 3. 텔레마케팅관리 4. 고객관리 실기 1. 텔레마케팅실무 마케팅원론 고객관계관리 리테일매니지먼트 온라인마케팅실무 소비자행동
사회조사분석사 필기 1. 조사방법론Ⅰ 2. 조사방법론Ⅱ 3. 사회통계 실기 1. 사회조사실무 (설문작성, 단순통계처리 및 분석) 마케팅조사방법론 마케팅자료처리
스포츠경영관리사 필기 1. 스포츠산업론 2. 스포츠경영론 3. 스포츠마케팅론 4. 스포츠시설론 실기 1. 스포츠마케팅 및 스포츠시설경영실무 스포츠마케팅 경영학개론 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
샵마스터 필기 1. 패션감각탐구 2. 패션 마케팅 3. 판매 센스 4. 의류 매장 판매 노하우 실기 1. 필기 과목 통합 패션마케팅 고객관계관리 마케팅원론
GTQ 실기 1. 고급Tool(도구)활용 2. 사진편집응용 3. 이벤트 페이지 제작/포스터 제작 4. 웹 페이지 제작 광고홍보와 포토샵

 

경영학개론 (Business Administration) 100193

본 교과목은 기초과목으로 경영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학생들에게 기업조직의 특성,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경영활동의 원리와 내용을 학습한다. 마케팅 관련 전공과목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는데 도움을 주는 교과목이다.

창업과 경영 (Entrepreneurship and Management) 102502

벤처 창업 및 경영과 관련된 실무지식을 학습하고, 상품개발, 고객, 경쟁, 회계, 기업가정신 등 기업 창업과 관련된 실제적 문제를 다룬다. 실무적 창업지식을 기반으로 창업의 준비단계에서 창업 후 예견되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경영과정보활용 (Management and information utilization) 102917

경영활동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여 가치 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업무수행에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경영과커뮤니케이션 (Management and Communication) 102918

직장생활에서 문서를 제대로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며,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에 문서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 경청능력, 의사표현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창의적경영문제해결 (Creative Management Problem Solving) 102916

업무 수행 중에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에 창의적, 논리적, 비판적인 사고력 그리고 경영활동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적절한 대안을 선택, 적용에 관해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마케팅원론 (Marketing Principles) 100367

소비자의 욕구파악에 기초한 제품개발, 판매관리의 이론적 배경과 실전기법에 대한 이해와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고, 시장세분화/표적화/포지셔닝, 소비자행동, 가격전략, 유통전략, 촉진전략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한다.

고객관계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102910

고객관계관리의 기본적인 배경과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고객관계관리 활동인 CRM분석 활동을 다룬다. 고객만족과 고객중심 관점에서 CRM활동을 분석하고 고객가치 창출을 위해 CRM의 개념과 원칙을 어떻게 비즈니스에 적용하는지에 관해 학습한다.

리테일매니지먼트 (Retail Management) 102940

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 및 관련 이론 습득을 전제로 소매유통업체의 경영활동을 위한 마케팅 전략기획, 입지전략, 소매유통정보, 머천다이징관리 등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능력을 제고시키며, 관련 사례분석을 학습하여 실무적 지식을 제공한다.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102911

서비스마케팅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서비스에 대한 이해, 서비스마케팅과 환경, 서비스에서 고객에 대한 이해, 서비스마케팅의 전략 믹스 등을 다루며, 서비스마케팅의 주요 이슈를 학습하여 실무역량을 증대한다.

마케팅자료처리 (Marketing data processing) 102912

본 과정은 엑셀의 주요기능의 활용법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실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역량을 증대한다. 또한 자료에 대한 분석결과를 비즈니스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100192

기업의 경영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외부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정보의 수집, 처리, 저장, 분배, 활용을 다루는 교과목이다.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는 정보시스템의 역할과 활용에 대하여 학습하는 데 중점을 둔다.

소비자행동 (Consumer behavior) 102913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소비자의 선호도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소비자들의 행동원리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을 학습한다.

광고홍보와 포토샵 (Advertising PR and Photoshop) 102914

광고홍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광고전략, 아이디어 발상, 판촉과 이벤트, 홍보 기획 및 실행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포토샵 프로그램의 기본 및 주요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예제를 통해 실무 노하우를 익힌다.

패션마케팅 (Fashion Marketing) 102941

의복의 상품화에 따른 복식 산업의 기본개념과 환경적 요인을 파악하고, 유행의 속성을 지닌 패션상품과 관련하여 상품과 소비자를 이해하며, 패션상품의 마케팅 전략, 마케팅 믹스관리 등에 관해 학습한다.

회계실무 (Accounting practice) 102942

회계현상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회계처리 능력을 습득하기 위하여 회계의 기초 이론 및 개념을 학습하고, 발생한 회계적 사건을 기록, 계산, 정리하며 재무제표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이론을 다룬다.

현장실습 (on-the-job training) 101114

학교에서 배우고 익힌 이론지식과 실무능력을 직접 기업현장에서 체험하고 발휘할 수 있는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취업에 대비한 기업적응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인터넷비즈니스 (Internet Business) 102943

인터넷 및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 비즈니스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정보기술을 기업경영에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일원으로서 정보기술을 학습하고 활용에 대한 학습한다.

마케팅조사방법론 (Marketing Research) 102944

마케팅조사 기법의 습득과 응용에 관한 학습하며, 세부적으로 마케팅조사 문제에 대한 정의, 조사방법의 선정, 조사의 디자인과 자료 수집 및 분석, 결과의 해석에 대한 능력을 배양한다.

온라인마케팅실무 (Online Marketing Practice) 102945

온라인비즈니스 영역에서의 마케팅 계획, 실행 통제에 대한 관리과정을 다루며, 온라인비즈니스와 마케팅전략, 온라인 마케팅전략과 고객관계관리 등에 관한 실무 사례를 통한 학습을 통해 현장적응 능력을 함양한다.

스포츠마케팅 (Sports Marketing) 102946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스포츠마케팅의 필요성을 학습한다. 스포츠에 적용되는 마케팅원리와 과정, 스포츠 소비자의 이해, 스포츠마케팅 믹스 계획, 스포츠마케팅의 실행과 통제에 대한 학습을 통해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접근을 이해할 수 있다.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102947

마케팅이론을 바탕으로 마케팅 변수를 효율적으로 조합하여 기업의 이상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환경 및 소비자 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정보를 정리하고 분석하여 마케팅전략의 목표를 도출하고 대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