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대학교

보건복지과

현대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대처하는 보건복지인 양성

교육목표

보건복지는 현대사회의 제반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 환경을 제도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전체가 각기 적절한 사회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원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종합적인 응용학문이다. 따라서 보건복지과에서는 현대 사회에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의 각각이 처한 문제들을 예방하거나 원조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지도력과 사회정의에 관한 신념과 전문적 실천을 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무교육 특성화에 매진한다.

비전

현대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대처하는 사회복지인 양성

운영목표

  • 사회복지관련 자격취득과 전문 인력 양성
  • 미래의 주역이 되는 아동청소년를 보호하고 양육하며, 성장하게하는 인재 함양
  • 다문화사회로의 변화에 부응하는 다문화사회복지사 배출
  • 체계적인 자원봉사를 통하여 현장을 이해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하여 궁극적으로 취업률 향상 증진

운영방향

  • 고령화사회에 접어듬에 따라 노인을 대상으로하는 사회복지사를 지속적으로 양성한다.
  • 다양한 어려움에 처한 아동청소년들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전문적으로 지원한다.
  • 다문화가족의 증가와 외국인 노동자의 급속한 유입에 따라 이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실무적, 학문적 사회복지사를 배출한다.
  • 보건복지과는 지역사회와 연계성이 매우 필요로 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공식적인 자원봉사 동아리를 결성하여 지역사회의 취약계층에 대한 자원봉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이는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감각을 민감하게 하며, 학생스스로의 진로에 대한 결정을 하는 계기가 되고, 취업률 향상에 이바지 하도록 한다.

진로

보건복지과 진로와 관련된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분야 세부기관 주요활동
이용시설 – 지역사회복지관
– 노인종합사회복지관
– 장애인종합복지관
– 공부방/방과후 교실
– 여성회관(부녀복지관)
– 청소년수련관
– 주간보호센터
– 재가복지분야
– 자원봉사센터
– 건강가정지원센터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분야별 이용자들에 대한 상담, 경제적 지원, 자원봉사모집 활동, 분야별 대상자들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 운영, 심리·정서적 지원 등.
  • 자원봉사 모집 관리, 대상자 연결 등.
생활시설 – 노인복지시설
– 장애인복지시설
– 부랑인복지시설
– 아동복지시설
– 정신요양시설
– 모자복지시설
  • 각 분야별 대상자 입소 생활 및 관련 행정업무
  • 대상자 상담 및 정서적 지원
  • 후원자 개발 및 연결, 자원봉사 관리 등
의료분야 – 정신보건센터
– 의료사회복지사
– 정신장애 그룹 홈(센터)
– 보건소
  • 정신장애인의 재활치료 및 정신장애인 상담을 통한 사회복귀 지원
  • 병원입원환자들 관리 및 병원비 지원, 후원자 연결 등
관공서 – 사회복지전담공무원
  • 국가의 복지 업무 담당 및 수급권자 관리 등
모금분야 – 모금단체
(복지재단, 월드비전, 굿네이버스 등)
– 모금지원단체
(공동 모금회, 아름다운재단 등)
– 기타 관련단체
  • 후원자 개발 및 모금활동
  • 사회복지 기관에 후원금 배분 및 지원
신규분야 – 학교사회사업
– 교정사회사업
  • 학생들을 위한 문제학생 상담 지도 및
  • 교정시설내 재소자들 상담 및 지원을 통한 재범 방지
기타분야 – 교정사회사업
– 기업사회공헌
– 기관, 협회 등
  • 기업의 사회복지 사업 지원 및 프로그램 발굴
  • 각 사회복지 정책 입안 지원 및 행정사무 등 지원

자격증

다음은 자격증시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이다.

분야 시험과목 관련교과목
사회복지사 2급
(국가자격증)
무시험 검정 필수 10과목
선택 4과목 이수
보육교사 2급
(국가자격증)
무시험 검정 필수 17과목 51학점
건강가정사
(국가인증 민간자격증)
무시험 검정 필수 5과목 15학점
선택 7과목 21학점
사회조사분석사 2급
(국가자격증)
시험 검정 필수 2과목 6학점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101403

현대사회에서 사회복지의 개념, 이론, 발달 등에 대해 이해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 분야의 현황과 과제를 개괄적으로 학습하고, 사회복지 전체를 보는 관점을 정립하는데 초점을 둔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101412

인간의 행동과 사회를 설명하는 기초적 이론들을 학습하고 인간발달 각 단계의 특징과 과업을 이해하는 동시에 각 단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101435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을 익혀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준비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ocial Work Practice Skills) 101527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등 각 체계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 한 사회복지사의 실천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이러한 실천기술을 직접적인 임상실습을 통해 연습하고 이해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101404

지역사회에 대한 개념, 지역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고찰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방법, 지역사회 조정자로서의 지역사회사업가의 역할, 지역사회복지의 현황을 이해한다.

사회복지법제 (Social Welfare and Law) 101606

사회복지법의 본질과 법적 지위를 알아보고 관련된 타법과의 관련성을 고찰하고, 현행 한국의 사회복지 법을 종합적으로 분석, 검토하여 법과 사회복지 기술의 적용을 요하는 생활환경, 청소년선도, 교도사업, 병원교육기관, 정신건강과 같은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연구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101528

사회정책의 체계적인 계획과 분석을 가능케 하기 위해 기본적 가정, 이론, 가치를 검토하고 프로그램과 정책의 사례를 비교 분석한다.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Welfare Research) 101607

사회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 이해하기 위한 방법과 조사절차를 터득하여 사회문제를 발견해내고 사회복지 제반 분야에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터득케 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101436

사회복지 대상자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회복지 기관 및 조직의 의사 결정, 계획통제, 예산 자원동원 등의 기술을 습득케 한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Social Welfare Field Study) 101437

현장에서 습득된 기술, 지식 및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더욱 발전시킴과 동시에 사회복지학의 이론을 실제 사회복지 현장에 적용하여 실천적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 성장을 도모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Child‘s Right & Welfare) 102435

아동복지권이나 아동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하기 위해 보다 과학적이며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의 습득에 목표를 두고, 권리보장을 위한 이념 및 아동 이해를 위한 이론들의 학습을 토대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들에 관해 학습한다.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Family) 101608

가족상담의 제 이론과 모형들을 이해한 후 사회사업 실천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체계론 적 방법과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가족상담의 제 이론들을 비교분석하고, 가족치료과정의 전략과 기법을 습득하여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문제에 적용 가능한 사회사업적 방법론을 학습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101405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정신장애 및 이상행동을 이해하여 사회복지현장에서 대상자가 건강하게 사회적응 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101532

노인복지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해서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서 현대사회 노인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학습한다.

사회복지정보시스템 (Social Welfare information system) 101794

EXCEL에 대한 전반적 개념 이해 및 기본 사용방법 학습 후 다양한 실무예제를 통해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 (Child Behavior Observation and Study) 101707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며, 아동 및 특수아동으로부터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양한 장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동관찰 도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관찰의 실례를 살펴보고 직접적으로 아동 및 특수아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기회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 배양을 통해 보육현장에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능력을 기른다.

사회복지자료분석론 (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101809

본 학과목에서는 사회복지조사 전반에서 제기된 이론, 방법, 원리 및 기술 등의 지식을 기초로 현대사회의 다양한 사회복지 관련 이슈 및 문제들을 효과적이며 체계적으로 측정, 조사 및 평가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조사기술의 능력배양을 그 목적으로 한다.

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101645

이 과정에서는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적인 지식,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적인 부분, 사회복지서비스 전달과 활용,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 등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영유아발달 (Development of Infants) 102421

영아 발달에 대한 기본적이고도 다양한 관점의 이론을 제시하고 각 영역별 아동 발달의 특징, 개념 및 현상에 대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기술하는데 역점을 두고 아동보육, 유아교육 및 사회복지 분야와 같은 아동과 관련된 일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e) 101438

영유아의 생활을 포괄적으로 파악하고 보육시설 기관의 기본적인 성격과 특성을 이해하며 아동보육에 참여하는 의식을 기른다.

보육과정 (Educate Curriculum) 101530

영유아 보육의 개념을 정리하고 보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보육의 실제를 보육 유형별로 살펴보고, 한국과 외국에서 사용되는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고찰하고, 보육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당면할 보육과제를 제시하고, 앞으로 보육의 미래를 전망한다.

보육실습 (Practicum in day care center) 100417

보육시설의 현장에서 영유아의 발달상황과 수업활동을 관찰하면서 부분수업, 연계수업, 전일수업 등의 실습을 통하여 보육능력을 함양하여 보육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제반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한다.

놀이지도 (Theory and Practice of Children’s Play) 101439

유아기 놀이 이론을 학습하고, 놀이와 발달의 관계를 이해하며, 놀이이론을 보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습득한다.

언어지도 (Language Arts of Early Childhood) 101531

유아 언어의 성격과 특성을 언어학, 발달 심리학, 문학, 언어사회학, 교육학 등의 학제간 연구를 통해 폭넓게 이해하며 유아의 언어교수활동에 응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교수법의 원리와 실제를 소개한다.

아동음악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 101802

인간예술표현에서 음악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며, 아동음악의 개념 및 중요성을 이해하고, 아동음악의 특성과 이론적 배경을 탐구한다. 또한 아동음악의 구성요소와 원리를 이해하고, 아동음악의 독창적 특성을 창의성과 관련하여 이해하며, 아동음악의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익힌다. 아울러 이동음악의 실기내용을 체계적으로 경험하고 적용하며, 아동음악의 평가방법과 교사역할을 이해한다.

아동수학지도 (Mathematics for Young Children) 101869

아동수학교육의 중요성과 최근동향을 이해하며, 아동수학교육에 대한 기초이론들의 주요개념 및 교육적 시사점을 이해하고, 영유아기 수학적 개념 및 능력의 발달을 이해한다.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해서 수학에 대한 개념과 내용지식을 형성하며, 아동수학교육을 위한 목표, 내용, 교수방법, 평가에 대해 이해하고,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게 수학활동을 통합적으로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교수능력을 기른다.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 for Young Children) 102626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접근방법, 유형, 기본원리, 평가, 실제, 유아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에 대하여 학습하고 습득한다.

복지창업실무 (Founded welfare practice) 102095

사회복지조직의 창업의 의의와 유형, 창업 준비 과정, 창업업종 및 아이템 선정, 사업계획서 작성, 시장 분석 등 창업을 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것부터 접근하여 창업의 실제에 이르기까지의 준비과정을 학습한다.

사례관리 (Case Management in Social Work Practice) 102093

학술적 논의를 통해 정리된 기본내용을 교육하고, 사회복지실천영역에서의 축척된 적용 경험의 적극적 활용, 조정을 통해 교과과정을 보완해나가는 과정이 진행되어져야하는 과목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 내용은 개념정의 및 이론적 근거, 가치와 윤리, 사례관리의 발전과정, 모델과 구성요소 소개, 단계별 실천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윤리와철학 (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 102096

자신의 가치체계와 윤리적 정향을 명료화하고 관련 윤리이론과 전문직 윤리의 학습을 통해 규범적 분석의 기초를 마련하며,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소수자 및 다양한 집단과 함께 일하는데 필요한 규범적 인식과 역량을 강화한다. 아울러 윤리적 의사결정에 대한 이해와 사례 적용을 통한 실무능력을 갖춤으로써 직접적인 사회복지실천과 기관행정, 정책 등 간접적 실천영역에서 사회복지사가 직면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전문성을 함양토록 한다.

보육교사(인성)론 (Teacher Education for Child Care Center) 102706

보육교사의 개념, 중요성을 인식하여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향상 능력을 기르며, 보육교사의 사명감과 책무 감을 기르는 것과 동시에 소명의식에 대한 능력을 기른다. 또한 보육교사의 신분, 복무와 처우, 채용과 임면보고, 자격관리를 학습하고, 보육교사의 이론과 직무교육, 승급교육, 자기개발 전략 등을 탐색함으로써 보육전문가로서의 기반을 마련한다. 아울러 보육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이해한다.

보건학개론 (Public Health) 101747

보건교육사 역할 수행을 위한 보건의 전반적인 영역을 다루고 있다. 환경위생, 질병예방과 위생교육, 모자보건및 개인의 건강행위 개선과 특수집단의 건강환경개선, 개인과 지역사회의 건강향상 방안을 모색한다.예방중심의 건강관리 및 건강실천을 통한 보건복지의 중장기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의료관계법규 (Health and Medical Law) 101861

보건교육사 및 각종 보건관련 직종종사자의 보건의료관계법규(보건의료기본법, 의료법,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전염병예방법,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 검역법, 국민건강보험법, 후천성면역결핍증예방법, 지역보건법, 혈액관리법 및 국민건강증진법)을 학습하여, 적법한 업무수행 및 보건인으로서의 전문성과 역량을 향상시킨다.

보건교육학 (Health education) 102959

예방적 차원의 건강 접근법으로, 보건교육은 국민건강증진법에서 필요성과 내용, 평가 등을 규정하고 있으므로, 보건교육사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보건교육의 실시는 건강관리자로서 병원, 학교, 보건소, 복지시설 및 각급 기관 보건서비스의 가장 핵심적인 영역으로서 보건교육의 이해와 수행능력 향상에 목적을 둔다.

보건프로그램 개발과 평가(Health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101981

보건교육사로서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보건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제반이론 및 실무역량의 강화가 중요하다. 지역사회 요구도를 반영한 보건교육 계획서 작성과 교육내용 개발 및 전달과정에서의 프로그램 기획,개발,수행,평가를 단계별로 파악하여, 개인과 지역사회 건강증진을 도모한다.

보건통계학 (Health statistics) 101986

통계학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각종 건강지표, 보건산업 및 의료경영 관련 지표 등에 대하여 이해하고, 통계적 추정을 통해 확실한 판단의 근거를 마련해 준다. 보건복지분야에서 사용하는 각종 데이터를 통계학적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

사회와 정보 (Society and Information) 102956

현대는 정보.통신의 발달로 사람들이 정보를 쉽게 접하고, 정보를 충분히 활용하여 인간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가치 있는 정보를 활용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가는 정보사회의 특징과 내용을 학습하는 강좌이다.

사회인적관계론 (Social human relations theory) 102955

고용을 통한 인적자원의 효율성과 능률의 기계적인 인간조직의 관점을 벗어나, 과학적 관리의 결함을 보완하는 사회적, 정서적, 심리적 요인을 강조한다. 환경에 대한 이해와 기능적인 상호작용 및 관계유지를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강좌이다.

커뮤니케이션론 (Communication theory) 102954

커뮤니케이션은 상호간의 이야기를 나누는 행위에서 정보의 확산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의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언어, 비언어적인 상호교환과 피드백을 통한 소통의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강좌이다.

아동건강교육 (Child Health Education) 101413

영유아의 건강을 책임지고 교육시키는 유아교사들에게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제 건강교육을 계획하고 지도할 수 있는 지식과 태도를 현장사례를 통해 학습하는 강좌이다.

아동생활지도(Children’s life guidance) 102610

아동이 바람직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아교사들에게 아동의 기본인성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예의범절지도, 건강 및 안전지도, 영양 및 간식지도, 부적응 행동지도 등을 통해 유아들의 올바른 성격과 사회성 발달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는 강좌이다.

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101981

조사설계의 기본 요소와 기본 원리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조사설계에 필요한 표본과 표집, 설문지 작성 및 평가, 실험연구, 현장연구, 인터뷰, 자료수집 및 처리, 조사윤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강좌이다.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102958

사회적 상황이 개인의 행동과 정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피고, 현대사회의 다양한 상황을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파악한다. 인간들의 상호관계와 사회문화적 특징을 학습을 통해 다문화와 섹슈얼리티 및 사회적 참여 등의 폭넓은 학습을 하는 강좌이다.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theory) 102098

사회보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정책에 대한 이해와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공공부조,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및 관련 복지제도를 이해하여 사회복지의 전체적인 시각을 기를수 있도록 학습하는 강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