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대학교

비서경영과

국제사무 업무에 부응하는 전문가 양성

개요

기업 경영에 무한경쟁 개념이 도입되면서 기업은 신속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필요해지는 등 빠르고 혁신적인 경영방식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 의사결정자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의사결정자 또는 부서(팀)가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보좌하는 역할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분야가 전문 비서 / 경영지원사무원입니다.

비서경영과는 전문 비서와 경영지원사무원 양성을 목표로 일상적인 사무 업무뿐 아니라 끊임없이 변하는 경영 환경에 맞추어 의사결정자를 보좌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능력, 컴퓨터 능력, 서비스 능력, 외국어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한발 더 나아가 다양한 경영 환경에서 기업과 조직, 사무운영 전반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경영 전문 능력 계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기업 내에서 전문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 기술 및 태도에 대한 지속적 훈련과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기업 경영이 더욱 전문화되고 복잡해지면서 비서 및 조직 구성원이 수행하는 업무의 범위도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비서경영과는 비서 역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기업과 조직의 이해를 돕기 위해 경영 및 사회과학 분야의 학문을 학습하여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위한 지식체계를 갖추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효율적인 사무관리를 위한 정보기술의 활용과 사무 전문 기술의 습득을 위해 실용학문 중심의 커리큘럼을 운영합니다.
특히 김포대학교 비서경영과는 대학, 산업체 간 맞춤형 산학협력체제를 기반으로 한 인적자원개발을 토대로 정보화 시대와 지식융합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종합적 능력과 전문 지식을 갖춘 전문비서 및 경영지원사무원 양성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비서경영과에서는 바른 인성과 도덕성의 확립을 통해 상대에 대한 배려와 공감 능력을 갖춘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자 합니다.

학습분야

비서경영과에서는 의사결정자 및 부서(팀)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좌하는 전문비서 및 경영지원사무원 양성을 목표로 비서학을 비롯해 경영학, 행정학, 조직행동과 같은 사회과학 분야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게 되며,
비즈니스 워드실무, 엑셀실무, 비서전산회계, 비서실무 등 현장 중심의 학습을 통해 실무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특히 국가직무능력 표준(NCS)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산업체 요구에 부응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의 취업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비전

사무분야의 핵심역량을 보유하고 바른 인성과 서비스 리더십을 갖춘 현장 중심, 실무 중심형 비서 및 경영지원사무원 양성

국내 최고의 비서경영 전문가 양성, 전문비서 및 전문사무원 취업 네트워크 활성화

  • 도덕성과 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교과과정을 활용한 현장형 인재 양성
  • 정보기기 활용능력, 외국어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실무형 인재 양성
  • 기업과 조직 운영에 필요한 경영지식 학습
  • 직업인으로서의 기본 역량을 갖추기 위한 기본 소양 및 인성 교육 강화
  •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공 자격증 취득 지원
  • 멘토링 지도 및 상담을 통한 진로탐색/인성교육/맞춤형 취업교육 강화
  • 취업준비를 위한 세미나 및 현장답사 등을 통한 학생역량 강화
  • 현장실습을 통한 실무교육 강화 및 산/관/학 협력활동 수행

img_비서경영과

운영방향

각각의 운영목표 달성을 위한 학과 세부 운영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덕성과 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서

  • 인성교육(감성교육, 창의적 문제해결력 교육, 분노조절교육, 직업윤리교육, 독서교육, 예절교육 등) 강화
  • 사회공헌활동 참여 유도(교내 봉사 활동 프로그램 운영)

“컴퓨터 활용 능력, 외국어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서

  • 실습 교육(문서작성교육, 프레젠테이션 교육, 커뮤니케이션 교육 등) 강화
  • 해외 단기 어학연수 / 해외 봉사 기회
  •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심리상담 전문가 등과의 연계를 통한 1:1 상담 기회 제공
  • 졸업생과 재학생과의 멘토링 프로그램 도입

“산학연을 통한 졸업 전 산업체 실습/취업 기회 제공”을 위해서

  • 대기업 및 중소기업과의 업무교류를 통해 졸업 전 1인 1회 산업체 실습 기회 제공
  • 학과 내 취업지원관 배치를 통해 실습 과정에 대한 조언 및 취업 준비 과정에 대한 정보 제공

“인사담당자와의 연계를 통한 개인별 맞춤형 취업교육/훈련 실시”를 위해서

  • 대기업 및 중소기업 내 인사담당자와의 연계를 통해 각 기업의 인재상 확인 및 해당 인재상에 적합한 취업교육/훈련 방향 확립 및 실시
  • 재학생 및 미취업 졸업생 인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각 개인의 특성(능력, 성격, 특기 등)에 적합한 취업교육/훈련 기회 제공

진로

비서경영학과는 지식융합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전문비서 및 전문사무원을 양성하여, 공공기관은 물론 법률 서비스, 의료 서비스, 금융 서비스, 외국계 기업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기업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 민간기업 : 삼성, 엘지, 롯데, 동부, 항공사, 언론사 등
  • 공공기관 : 김포도시공사, 중소기업청 등
  • 금융기관 :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 기타 : 법률회사(변호사 사무소 등), 의료기관(종합병원, 개인병원 등), 호텔 등
  • 진학 : 국내•외 4년제 대학 편입,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진학

자격증

구 분시험과목관련 교과목
비서1급 필기 :비서실무, 경영일반, 사무영어, 사무정보관리
1급 실기 :워드,컴퓨터활용,한글속기, 전산회계운용사 종목 중 택1
2급 필기: 비서실무, 경영일반, 사무영어, 사무정보관리
2급 실기 :워드,컴퓨터활용,한글속기, 전산회계운용사 종목 중 택1
3급 필기 :비서실무, 사무영어, 사무정보관리
3급 실기 :워드,컴퓨터활용,한글속기, 전산회계운용사 종목 중 택1
초·고급비서실무론
경영학원론
비서실무영어 I, II
MOS
MOS MASTER실기 : 워드프로세서, 엑셀, 파워포인트, 액세스/아웃룩MOS
비즈니스 엑셀실무
워드프로세서
(단일등급)
필기 : 워드프로세싱 용어 및 기능, PC 운영체제, PC기본상식
실기 : 문서편집 기능
비즈니스 워드실무
컴퓨터활용능력필기 : 컴퓨터 일반, 스프레드시트 일반, 데이터베이스 일반
실기 : 스프레드시트 실무, 데이터베이스 실무
MOS
비즈니스 엑셀실무
전산회계1급 필기: 재무회계, 원가관리회계, 세무회계
1급 실기: 회계시스템의 운용
2급 필기: 재무회계, 원가회계
2급 실기: 회계시스템의 운용
비서전산회계

경영학개론 (Introduction to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개론은 기업 및 조직경영의 기초지식인 경영이론, 인사관리, 조직관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생산관리, 전략관리, 경영정보관리, 경영혁신 등을 학습한다.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es)

경제학의 주요이론을 원론적인 수준에서 소개한다. 수요공급 법칙, 소비자-생산자 이론, 시장 구조이론 등 가격의 자원배분기능을 중심으로 미시경제학 관련 내용을 배우고, 거시경제이론으로써 국민경제적 차원의 문제 등을 다룬다.

비서전산회계 (Secretary Computerized accounting)

기업 및 조직운영의 기본요소인 회계관리에 필요한 회계이론, 예산 및 결산, 자본회계, 수익․비용회계, 원가관리 등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회계 지식을 학습하며, 전산회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교과과정을 구성하여 학습한다.

비즈니스실무영어 I (Practical Business English I)

기본적인 일상생활 속의 영어 표현과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영어 표헌을 중심으로 초급 수준의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킨다. 다양한 시청각 기자재를 바탕으로 1:1대화연습, 역할놀이, 그룹 토론활동과 구두 발표 등으로 이뤄진다.

비즈니스실무영어 II (Practical Business English II)

직장과 생활 현장에서 필요한 다양한 영어표현을 익히고 동시에 영어청취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목표를 둔다. 다양한 주제의 자료를 통해 전반적인 영어표현력과 청취력이 강화되고 현장감 있는 표현 및 문화적인 양식 등을 익힌다. 영어의 구조와 기능을 익히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4가지 능력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방법을 습득한다.

비서행정학개론 (Introduction to Secretary Administration)

비서학의 기초, 비서의 개념 및 역할, 유형별 업무수행 및 관리방법 등을 이해하고,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의 비서에게 요구되는 세부적인 자질과 지식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창의․멀티형 전문비서로서의 기초능력을 함양한다.

유통채널관리 (Distribution Channels Management)

유통업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전통적 관점에서의 유통경로를 포함하여 최근 새롭게 등장한 유통업태 등 유통산업의 새로운 흐름을 이해하도록 한다. 나아가 유통채널별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일련의 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회의컨벤션관리 (Business Meeting and Convention Management)

각종 회의 개최와 참석, 운영에 대한 지원 방법을 숙지하고, 회의행사와 관련한 경영진 및 참석관련자에 대한 의전 수행, 대내외의 대규모 회의 개최시 회의기획, 준비 등의 컨벤션관리에 관련한 지식과 기법을 습득한다.

창업마케팅 (Start-up Marketing)

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고객 만족을 위한 시장조사 및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창업 관점에서 학습한다.

NCS비서실무I (NCS Secretary Work I)

비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비서 업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NCS 교육과정에 입각하여 교육하며 이를 통해 비서의 역량을 함양시킨다.

NCS비서실무II (NCS Secretary Work II)

비서 업무에 대한 심화된 지식 및 기술을 NCS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하며 전문 비서가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을 함양한다.

비즈니스 엑셀실무 (Business Excel Practice)

모든 조직의 사무행정 처리에 기초가 되는 스프레드시트 활용능력을 배양하여 효율적으로 문서행정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국제 업무 지원론 (International Business Support)

국제화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을 갖추도록 영어능력을 기르고 경영진의 국제 업무를 지원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영문서 작성, 사무영어회화 구사, 국제행사 지원 등을 교육하고 NCS기준에 맞추어 교육이 이루어진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Business Communication)

조직 내에서 다양한 계층의 구성원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배경지식을 교육하며, 기업 내외부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배양한다.

영문서 작성 (Practical English Composition)

일상에서 주고받는 이메일, 문자 메시지, 트위터 등의 온라인 글쓰기를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구체적이고 다양한 상황 설정 하에 영문서 작성 및 각종 비즈니스 상황에 알맞은 영어 표현 및 회화를 지도함으로써 실제 업무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영어 능력을 배양에 중점을 둔다.

시사 정보이해 (Understanding Current Events)

기본 소양과 현시점의 시사정보지식을 갖추어 산업계의 요구에 적합한 실무형 전문인력, 기술 융합을 주도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갖춘 전문인력 그리고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관리자로 성장할 할 수 있도록 육성한다.

비즈니스 워드실무 (Business Word Practice)

산업체에서 비즈니스 업무에 수반되는 사무자동화 프로그램 가운데 워드프로세서를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한다.

바리스타-소믈리에실무 (Barista-Sommelier Practice)

다양한 측면에서 비서의 전문성을 배가시키기 위해 커피 및 와인 지식, 테이블 매너 등의 서비스 교육을 실시한다.

인사조직관리 (Human Resource and Organization Management)

집단 및 조직 내에서 인간의 활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및 실증적 배경 지식을 알아보고,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 및 구조요인 그리고 대인 관계적 요인을 다룬다.

미래산업의 이해 (Understanding Future Industry)

과거와 현재의 산업환경과 주요산업의 동향을 탐구하고, 향후의 주요산업동향과 특성, 유형 등을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의 직업선택능력과 현장 적응성을 향상시킨다.

인간관계와 리더십 (Human Relations and Leadership)

개인과 개인관계, 개인과 조직관계의 기초원리와 심리적 특성을 학습하고, 인간관계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의 탐구를 통해 사회적 관계능력을 향상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이미지 메이킹 실습 (Image Making Skills)

이미지 메이킹 실습을 통하여 개개인의 이미지 상태를 과학적으로 진단, 분석, 지도하여 호감도를 높이고 상황에 따른 대인관계 능력 및 신분과 역할에 어울리는 자기표현기법을 체득하여 성공적인 자기실현과 질을 높인다.

서비스 경영 (Service Management)

서비스 산업과 서비스 업계의 경영전반에 대한 이해과 고객을 위한 서비스 마인드 교육을 통해 고객관계관리의 이해를 돕는다.

비서금융론 (Secretary Finance)

금융의 발전과 사회경제적 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비서직에 필요한 금융지식의 습득을 통해 관련 업무의 전문성을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