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대학교

시각디자인과

편리, 실용, 감동까지 담은 디자인을 실현합니다.

교육목표

초연결(hyperconnectivity)과 초지능(superintelligence)을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산업시대인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접어들면서 디자인은 미래 산업의 핵심적 활동영역이 되어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창의적 아이디어에 기반한 고도의 전문성을 갖춘 디자이너가 시대적으로 강력하게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시각디자인과는 정보·문화산업 사회에서 필요한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여 폭넓은 체험을 통한 실무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사회 각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하고 기여할 수 있는 전문 디자이너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비전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글로벌 전문 디자이너 및 문화 콘텐츠 제작인 양성

운영목표

  • 실무현장중심의 교육과정편성운영 및 실무중심 전문가 교육
  • 취업경쟁력강화를 위한 산 관 학 협력의 시스템화 및 현장실습 체계화
  • 멘토링 지도를 통한 상시 진로 지도와 인성교육실시

시각디자인과

운영방향

시각디자인과의 교육 목표는 디자인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디자인 문제에 대한 과학적인 해결 능력과 창조적인 조형능력을 기른다.
  • 자영업(창업)운영 능력을 위한 프로젝트 중심의 메니지먼트 능력을 익힌다.
  • 기업과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겸비된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 전문화된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최신정보를 도입하고 운영함으로써 다채널 다미디어 시대에 적합한 전문 디자이너양성을 목표로 한다.

진로

• 출판편집디자인 전문회사
• 기업체의 기업 홍보 디자이너
• 광고홍보회사
• 팬시상품 전문회사
• 패키지 전문회사
• 인터넷미디어 컨텐츠 제작사 및 뉴미디어 컨텐츠 제작사
• 비주얼머천다이저, 프리랜서 디자이너

 

진학

01본 학과를 졸업한 후 학업을 계속하고자하는 경우에도 다양한 제도에 따라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학사 학위 취득을 위해 고려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4년제 대학 편입
• 방송통신대학 편입
• 학점인정제에 의한 학위 취득

자격증

시각디자인 산업기사
인쇄매체와 영상매체를 이용해서 정보를 효율적으로 시각화하는 종합적인 조형능력을 길러 관련 직종에 대한 편집, 광고, 포장 및 영상디자인 등의 작업을 수행함에 있어 컴퓨터를 이용하여 능숙하게 처리하는 등 시각디자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력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 기능사
사람이 표현할 수 없는 형상이나 그림을 컴퓨터라는 매체를 통해 다양한 기능과 기술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시각적으로 형상화시켜 채색은 물론 조형을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GTQ국가공인 그래픽 기술자격
GTQ(Graphic Technology Qualification)는 컴퓨터그래픽 디자인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공인자격 시험으로 포토샵 등의 디자인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사진 및 각종 이미지 편집, 웹디자인 등 디자인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역량을 추출하고 조합할 수 있는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진 로
과학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정보전달방법이 바뀌고 문화와 정보의 집중으로 인해 시각디자인의 중요성은 점차 증가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른 산업과 경제구조의 변화상황은 향후 디자인 산업이 과학기술과 여러 산업의 융합을 도와 미래 산업의 핵심적 활동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시각디자인의 영역이 넓은 만큼 응용분야와 진로선택의 폭도 넓어 신문사나 잡지사의 편집디자이너, 광고대행사, 일반기업체의 광고디자이너 및 패키지디자이너, 웹 및 뉴미디어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방송국이나 극장의 무대디자이너, 비주얼머천다이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각디자인 자격취득자의 인력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이다.

프로젝트 기획(Planning Project)

의뢰된 디자인 프로젝트의 목적, 내용, 일정, 요구 사항을 파악하여 전체 디자인 프로세스를 준비하는 능력을 배운다.

디자인 리서치(Design Research)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 분야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 분류, 분석하여 효과적 디자인 개발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자 조사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키운다.

컴퓨터그래픽 표현 Ⅱ(Computer Graphic Expression Ⅱ)

효과적인 디자인제작을 위해 다양한 표현기술의 바탕인 컴퓨터의 응용프로그램 기술을 익힌다.

컴퓨터그래픽 표현 Ⅲ(Computer Graphic Expression Ⅲ)

효과적인 디자인제작을 위해 다양한 표현기술의 바탕인 컴퓨터를 이용해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할 수 있도록 심화된 컴퓨터 활용능력을 익힌다.

시안 디자인 개발(A Tentative Plan Design Development)

각종 디자인 작업 도구 및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컨셉에 맞는 여러가지 시안을 제안하고 지향하는 디자인 시안 제작 능력을 배운다.

창의적 디자인표현(Creative Design Expression)

시대표현에 맞는 창의적인 다양한 언어적(Verbal)디자인요소 및 비주얼적(Visual) 디자인요소를 개발해 본다.

전통매체광고 표현(Traditional Media Advertisement Expression)

디자인 표현방법을 다양하게 익힐 수 있는 TV CM, 신문, 잡지, 포스터 등 전통매체광고를 제작해 본다.

동영상 표현(Video Expression)

자유로운 디자인 표현방법을 위해 카메라, 컴퓨터, 퍼스널미디어(smart phone)등을 활용한 동영상 콘텐츠제작방법을 익힌다.

패키지 표현(Package Expression)

제품포장의 지기구조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포장디자인개발을 위해 다양한 표현 방법과 제작법을 익힌다.

최종 디자인 개발(Final Design Development)

선정된 시안에 필요한 일러스트레이션, 사진촬영, 카피라이팅,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색상 등을 완성하고, 그에 따른 어플리케이션 디자인까지 개발하는 능력을 배운다.

웹 및 뉴미디어 표현(Web and New-Media Expression)

인터랙티브 미디어에서의 디자인 표현을 위한 프로그램을 배우고 아이디어 개발 및 그 전개 과정을 익힌다.

에디토리얼 및 DTP (Editorial and DTP)

브라우저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매체환경에서의 에디토리얼디자인을 배우고 온오프라인을 어우르는 출판 프로세스를 배운다.

창업과 프로모션디자인(Foundation Promotion Design)

기업의 판매촉진을 위한 다양한 광고, 홍보, 이벤트, 세일즈맨 활동 등 창업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지원하는 각종 디자인 제작물을 개발해 본다.

프레젠테이션(Presentation)

디자인 시안에 대하여 클라이언트에게 디자인 의도를 효과적으로 보고하고, 요구 사항을 협의하고 참고하여 수정하거나 보완하는 능력을 배운다.

디자인 전략 수립(Design Strategies)

리서치를 통하여 수집, 분석된 정보자료를 바탕으로 의뢰된 디자인에 적합한 컨셉을 추출하고 디자인컨셉 및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능력을 배운다.

비주얼 아이데이션(Visual Ideation)

프로젝트의 디자인 컨셉에 대한 효과적인 생각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계획하는 능력을 배운다.

컴퓨터그래픽 표현 I(Computer Graphic Expression I)

효과적인 디자인제작을 위해 다양한 표현기술의 바탕인 컴퓨터의 기본프로그램을 익힌다.

카메라 표현(Camera Expression)

디지털 포토이미지제작을 위한 촬영 및 조명의 기초적인 기술을 배우고, 비디오 편집방법을 익힌다.

오브제 표현(Objet Expression)

오브제 제작을 통해 입체 디자인을 이해하고 공간과 형태에 대한 본질적인 경험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표현을 익힌다.

일러스트레이션 표현(Illustration Expression)

인물, 동물, 정물, 사물, 풍경 등 일러스트 콘텐츠 개발의 드로잉방법을 온오프라인 표현도구를 통해 배운다.

컬러연출과 표현(Color Production and Expression)

색채의 개념을 이해하고, 디자인 작업에 색채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현장실습(Field Study)

학교수업을 통하여 학습한 능력을 현장에서 종합적으로 경험하게 하여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직무수행 능력을 배운다.

디자인 생산, 관리(Design Production, Administration)

완성된 디자인을 데이터 파일로 변환하여 샘플을 확인하고 발주, 감리하는 능력을 익힌다.

디자인 자료화, 포트폴리오(Design Data Processing, Portfolio)

완성된 디자인 결과물을 최종 정리하여 보고서로 제작하여 제출 및 보관하고, 내부에서 공유하여 활용하는 능력을 배운다.

모형제작(production of model)

모형 제작이란 재료,색상,필요한 동작 등 최종 디자인을 확정하며 기구설계,금형설계 제작을 비롯한 마케팅 프로모션을 위해 3D컴퓨터모델링 작업 후 실제 제품과 같은 모형으로 제작하는 능력을익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