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대학교

아동보육과

지식과 현장 실무 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보육교사 양성

개 요

011아동보육과는 전문적인 보육교사를 양성하는 학과로서, 여성의 사회 참여 증가와 가족관계 구조의 변화에 따라 현대사회에서 요구하고 있는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현장 실무 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어린이집 교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아동보육과는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현장실무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어린이집 교사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03

비전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따뜻하고 스마트한 어린이집 교사 양성”

운영목표

  •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질 높은 보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성을 갖추고, 이론적 지식과 현장실무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보육전문인으로서의 어린이집 교사 양성을 목표로 한다.
  • 학과의 운영목표를 이루기 위한 하위목표는 다음과 같다.
    • 따뜻한 교사를 육성한다.
      • 영유아를 위한 전문적인 어린이집 교사로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영유아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마음과 사회인으로써의 교양을 갖추도록 인성 교육의 강화를 세부 목표로 한다.
    • 똑똑한 교사를 육성한다.
      •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고 보건복지부에서 제시하는 국가자격증인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교과목을 철저히 습득하도록 하기 위해 영유아 교육영역의 강화를 세부 목표로 한다.
      • 타 대학과의 경쟁에서 취업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해 2012년부터 장애영유아에 대한 의무교육이 만 3세 이상으로 확대됨에 따라 그 수요가 점차 확대되어지고 있는 국가자격증인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세부목표로 한다.
      • 취업과 취업 후 현장 적용에 도움을 주기 위해 국가자격증인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외에 최근 어린이집에서 요구하고 있는 관련 민간자격증 취득을 세부 목표로 한다.
  • 운영목표를 이루기 위한 운영방침은 다음과 같다.
    • 아동보육과의 비전
      • 아동보육분야에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로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보육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 아동보육과의 방침
      • 따뜻한 품성과 스마트한 전문 교육 능력을 겸비한 어린이집 교사 양성
      • 어린이집 현장에 즉각 적용 가능한 실무중심 교육 프로그램운영
      • 어린이집 현장 요구를 반영한 전문화되고 특성화된 교육과정운영
      • 어린이집 교사로서 갖춰야할 전문적인 능력을 높이기 위한 교재교구 제작 및 전시
      • 전공동아리를 통한 자아실현 및 취업연계
      • 건전한 가치관과 직업관을 가지도록 인성교육과 상담활동 강화

운영방향

  • 영유아를 위한 전문 보육교사로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갖고 어린이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사회인으로서의 교양을 갖추도록 인성 교육을 그 근본으로 한다.
  •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기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제시하는 보육교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교과목을 철저히 학습하도록 지도하며, 특히 영유아교육 영역의 교과목을 강화한다.
  • 최근 어린이집에서 요구하는 민간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도록 자격증 취득의 기회를 용이하게 하여, 취업과 취업 후 현장 적용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한다.
  • 학생들의 봉사 정신을 고취시키고 현장, 즉 어린이집과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위하여 아동보육과의 특성을 살린 동아리 활동을 독려하여 어린이집에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 지도교수와의 철저한 상담시스템을 갖추어 학생들의 학교 적응과 학습 지도 그리고 취업 상담 및 진로 상담 등을 통해 진로와 취업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진로

아동보육과를 졸업하면 국·공립 어린이집과 민간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로 취업할 수 있으며, 각종 영유아 관련 시설 및 기관에서도 일할 수 있다. 보육교사로서 어린이집에서 일정 기간을 재직한 후에는 어린이집 원장 자격을 취득할 수도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졸업 후에 지속적인 학업을 원할 경우 4년제 대학교로의 편입을 할 수도 있다.

  • 취업
    • 어린이집 교사
    • 어린이집 통합교사
    • 어린이집 원장
    • 육아종합지원센터
    • 영유아 관련 기관
  • 진학
    • 전공심화과정을 통한 4년제 학위 취득
    • 4년제 대학 편입
    • 사이버대학 편입
    • 학사학위 취득 후 대학원 진학

자격증

  • 국가자격증 : 보육교사 2급 자격증 (무시험검정/필수 17과목 51학점 이수)
  • 국가자격 :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자격 (무시험검정/선택 8과목 24학점 이수)
  • 민간자격증 : 유소년체육전문지도사, 손유희지도자, 동화구연지도사, 어린이북아트2급 (시험검정/선택)
구 분일 정시험과목관련 교과목
국가자격증보육교사 2급졸 업무시험검정필수 17과목 51학점
국가자격장애영유아보육교사졸 업무시험검정선택 8과목 24학점
민간자격증유소년체육전문지도자
손유희지도자
동화구연지도사
어린이북아트 2급
학기중관련과목선택 이수

아동권리와 복지 (Children’s Right & Welfare)

아동 및 아동의 권리와 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아동의 권리와 복지에 대한 전문적 시각을 학습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아동의 특성과 권리, 아동복지의 개념 및 역사, 아동의 발달과정, 아동의 권리와 복지의 실천방법과 기술, 아동의 권리와 복지서비스와 정책, 제도에 대한 개괄한다. 또한 아동과 관련된 각종 문제들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적절한 대안 및 아동의 권리와 복지실천을 탐색한다. 현재 한국 아동의 권리와 복지 관련 영역의 현황을 살펴봄과 아울러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다.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보육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보육의 기초가 되는 사회적, 심리적, 역사적, 제도적 배경지식을 함양하며, 보육관련 인적 자원의 역할과 자격, 중요성을 이해한다. 또한 보육과정의 내용과 운영 방법을 이해하며, 보육시설의 유형과 환경구성 및 운영관리를 이해한다. 아울러 보육시설의 부모참여 및 지원과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중요성과 방법을 이해하며, 보육평가방법을 이해하고 보육의 발전방향을 논의한다.

영유아발달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태아기에서 유아기에 이르기까지 영유아들의 신체적,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정서적, 도덕적 발달 등 세부 영역별 발달과정과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문제를 진단하고 건강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자 한다. 인간행동의 발달 단계와 과정에 대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영유아관찰을 통한 경험적 증거를 공부함으로써 영유아기의 전반적인 발달특징과 과정에 대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유아발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주 교육내용은 발달심리학적 이론, 영유아기의 영역별 발달적 특성, 영유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발달적 문제, 영유아발달 프로그램의 내용 및 현황, 영유아지도를 위한 관찰, 영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이해와 적응능력 향상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아동미술 (Art Education for Young Child)

예술장르의 하나로서 미술의 역사와 조형의 의미를 이해하고, 아동미술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발달과정을 고찰하며, 영유아기 미술표현에 대한 특징을 이해한다. 또한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과 통합미술의 의미를 이해하고, 아동미술활동의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익히며, 아동미술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을 이해한다. 아울러 아동미술의 다양한 실제를 실기를 통해 익히며, 아동미술작품을 심미적으로 활용하고 전시하는 방법과 평가법을 이해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신 설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여 발달이론에 따른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예를 익히고, 영유아의 학습동기 및 심리에 대한 기초 이론을 토대로 다양하고 효율적인 지도 기술을 탐색하고 평가함으로써 영유아 교수능력을 배양한다. 영유아교수방법에 대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실제 교육에 필요한 교수방법과 효율적인 지도 능력을 갖출 수 있다.

놀이지도 (Theory and Practice of Children’s Play)

놀이의 개념과 이론에 대한 고찰을 하며, 놀이와 영유아 발달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영유아의 다양한 놀이유형과 지도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놀이환경의 구성원리를 습득하고 놀이지도 시 교사의 역할을 학습한다. 아울러 실내, 실외 자유선택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며, 놀이주제별, 집단유형별로 다양한 놀이지도의 실제를 실습하고 현장 적용능력을 높인다.

가족관계론 (Family Relationships Theory) 신 설

인간생활의 기본단위를 이루는 가족 내 인간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가족발달단계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원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가족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가족 상호간의 행동, 태도, 상호작용, 신념, 의욕 등 가족 움직임의 실태를 학습하고 문제점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가족 관계의 중요한 과제를 학습한다. 가족학이론 및 한국가족론을 기초로 하여 가족관계의 개념과 형성과정 및 가족구성원간의 상호관계를 고찰하여 현대가족의 가족관계를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개인의 행복과 바람직한 가족관계 형성의 방향을 모색하고 가족복지업무 실무자로서의 기초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

아동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이론과 실제를 배우고 아동의 신체적 성장 및 운동기능의 발달과 함께 아동기에 나타나는 각종 질병의 특성, 감별법 및 예방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위해 아동건강관리의 목적과 필요성, 구체적인 건강관리방법 및 아동을 위한 건강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한다. 즉 건강 지도의 의의 및 개념, 유아건강진단 및 평가. 개인위생을 위한 기본적 생활습관, 안전과 사고예방을 위한 지도, 질병관리, 식생활 관리 등의 내용을 통해 유아를 지도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지식과 태도, 기술을 습득한다. 아동의 건강생활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함으로써 상황에 따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Observation and Study of Child Behavior)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며, 아동 및 특수아동으로부터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양한 장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동관찰 도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관찰의 실례를 살펴보고 직접적으로 아동 및 특수아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기회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 배양을 통해 보육현장에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문학 (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아동문학교육의 일차적 목표를 이해하고, 문학성, 예술성, 교육성과 아동의 심리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우수한 아동문학작품을 선정하는 안목을 기른다. 또한 아동문학교육의 즐거움을 이해하고, 아동문학의 감상, 이해, 표현, 창작의 아동문학활동을 표준보육과정의 의사소통영역과 관련지어 계획하고 적용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과학지도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

아동과학교육의 중요성과 최근동향을 이해하며, 아동과학교육에 대한 기초이론들의 주요개념 및 교육적 시사점을 이해하고, 영유아기 과학적 개념 및 능력의 발달을 이해한다.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해서 과학에 대한 개념과 내용지식을 형성하며, 아동과학교육을 위한 목표, 내용, 교수방법, 평가에 대해 이해하며,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게 과학활동을 통합적으로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교수능력을 기른다.

보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Care and Education)

영유아의 발달적 요구와 권리를 존중하는 보육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함양하고, 보육과정의 개념 및 보육과정의 구성내용을 이해한다. 또한 보육과정의 일과운영 등 보육과정 운영방법을 이해하며 보육과정의 발전방안과 방향을 논의한다. 아울러 보육과정의 실제로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체계와 내용을 이해한다.

보육교사(인성)론 (Teacher Education for Child Care Center) 신 설

본 교과목은 보육교사가 교육전문가로서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역량을 계발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보육 교사의 자질 및 자격 및 역할에 관한 이론을 탐구하여 전문성을 함양하고, 보육 교사의 발달과 현직 교육에 대한 이론과 연구들을 탐색하여 교사의 성장과 발달이 보육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현직교육의 중요성 및 현직교육의 유형 및 현황을 이해하고, 보육교사를 위한 장학지도의 유형 및 접근법을 연구하여 보육교사의 지속적인 발달 방안을 모색한다.

언어지도 (Language Arts of Early Childhood)

언어에 관한 기초 지식과 영유아기 언어발달이론 및 영유아 언어지도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영유아 언어지도를 위한 환경구성 및 교사의 역할을 이해한다. 또한 다양한 영유아언어지도접근법을 이해하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단위 활동과 통합 활동을 균형있게 계획한다. 아울러 언어발달을 위한 가정과 보육시설과의 연계방안을 알고 적용하며, 효과적인 언어지도방법을 알고 적용한다.

아동생활지도 (Guidance for Young Children) 신 설

영유아들의 일반적인 행동 특성뿐 아니라 부적응 행동들을 이해함으로써 적절한 접근방법을 통해 아동의 생활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아동생활지도의 개념 및 이론을 익히고, 아동행동을 이해하고 적절한 접근방법을 학습한다. 아동에게 나타나는 문제를 파악하고, 아동 생활에서 나타나는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 방안을 찾고 실제적인 생활지도 능력을 지닌다.

부모교육론 (Parent Education Theory)

부모됨의 의미, 부모 역할 개념과 변화하는 사회에서의 역할의 변화에 대해 인식하고, 자녀의 성장에 따라 변화하는 부모의 역할을 이해한다. 또한 사회의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새로운 가족제도에서 부모의 역할을 이해하며,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위한 이론과 전략을 익힌다. 아울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보육실습 (Child Care Practice)

보육시설의 현장에서 영유아의 발달상황과 수업활동을 관찰하면서 부분수업, 연계수업, 전일수업 등의 실습을 통하여 보육능력을 함양하여 보육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제반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한다.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이 과목에서는 일반교육과 특수교육과의 관계, 특수교육의 발달 및 연구동향,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 장애영역별 특성, 교수방법,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등 특수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특수교육대상 아동들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현장에 적용하는 기초적 능력을 기른다.

특수아통합교육 (Inclusive Education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이 과정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한 역사적인 배경, 통합 환경에서의 교수학습 전략, 장애영역별 통합특성, 통합교육의 주요과제 등에 대한 통합교육의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시를 위한 다양한 교육모델과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정서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Emotional Disorders) 신 설

장애영유아의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을 파악하여 통합보육교사의 전문성을 함양시킨다. 다양한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수계획 및 중재계획 수립 능력 함양을 통해 장애아 통합보육 교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통합보육환경에서 보육교사들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행동을 살펴보고, 현장에서 보육교사들이 대처할 수 있는 교육적 중재방안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자폐장애아교육 (Edu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신 설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정의, 자폐스펙트럼장애와 관련된 학습과 행동문제 개선을 위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지원전략을 학습하여 통합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이를 위해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진단과 교육적 적격성, 교수 목표 설정,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요소 및 교수설계와 평가방법과 교육적 중재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개별화교육계획 (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특수교육대상 아동의 교육적 요구에 따른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작성, 실시, 평가 및 수정의 IEP 전 과정을 배우고, IEP 사례 분석을 통해 구체적인 실행방법, 문제점, 해결방안, 현장 적용방법을 모색한다.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Instructional Method for Infant/Young Children with Special Needs)

장애영유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유아특수교육의 발달, 최근 동향, 교육과정, 다양한 조기교육 프로그램의 유형을 배우고, 장애유아가 통합되어 있는 현장에서 장애영유아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적절하고 효과적인 조기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 (Counseling Exceptional Children & Family support)

학생들이 다양한 상담 기법 및 가족 관련 이론을 학습하고 특수교육대상 아동의 실제 상담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아동과 가족의 심리 및 상담의 원리를 이해하고 특수교육에 있어서의 바람직한 가족참여 지원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유아체육교육 (Physical Education for Children)

유아체육지도자와 유아성장맛사지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유아를 위한 체육교육과 유아성장맛사지에 대한 실습을 한다.

유아영어파닉스 (English Phonics for Young Children) 신 설

유아를 위한 영어 파닉스 및 동요를 개개의 학생이 한권씩 마스터하여 어린이 앞에서 자신 있게 영어구연을 하도록 지도한다. 이를 위해 영어발음과 영어동요를 익히고 어린이들에게 효율적으로 영어를 지도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유아들에게 필요한 정확한 영어발음과 연음 그리고 표현력 있는 몸짓 및 표정으로 영어를 효율적으로 전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음악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

인간예술표현에서 음악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며, 아동음악의 개념 및 중요성을 이해하고, 아동음악의 특성과 이론적 배경을 탐구한다. 또한 아동음악의 구성요소와 원리를 이해하고, 아동음악의 독창적 특성을 창의성과 관련하여 이해하며, 아동음악의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익힌다. 아울러 이동음악의 실기내용을 체계적으로 경험하고 적용하며, 아동음악의 평가방법과 교사역할을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