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과

인간의 생활환경과 공간개선의 중요성 인식

개 요

02인테리어디자인과는 실내, 외 공간을 쾌적하고 미적인 환경으로 창조하는 예술적 소양과 건축학적 배경을 학습함으로써 인간의 삶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드는데 있다. 따라서 인간의 생활환경과 공간개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건축의 내․외부 공간을 중심으로 쾌적한 환경공간을 창조할 수 있는 예술차원으로 승화시키는 전문디자이너를 배출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교과과정은 주제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 창조적 공간을 창출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을 이론과 실기를 기반으로 실무에 적용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03실내 및 건축공간을 쾌적하고 예술적인 환경으로 창조하는 예술적 소양과 건축학적 배경을 학습하므로서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창조하는데 있다. 따라서 인간의 생활환경과 공간개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아름다운 환경조성을 예술적 차원으로 승화시키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있으며, 또한, 맞춤형 실무위주의 교육을 특화시키는데 있습니다.

 

 비 전

“모든 공간분야(실내, 실외)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가진 전문인을 양성”

 

운영목표

  • 실내 및 건축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과 설계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 글로벌시대에 맞는 영어와 실무능력을 갖춘 종합적인 설계와 시공능력을 갖춘 전문인재를 양성한다.
  • 인성교육을 강화하여 직업의식이 투철하고 끈기와 열정을 갖춘 기술인력을 양성한다.
  • 산업체와 연계한 주문식 교육으로 실무에 바로 근무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 졸업 시까지 1인 1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인테리어디자인과

운영방향

인테리어디자인과의 목표는 모든 공간분야(실내, 건축, 환경)와 가구, 무대, 컴퓨터 그래픽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이다. 그러기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실내·외 설계과정에서 요구되는 배경과 디자인 제반원리, 표현능력을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교육한다.
  • 전문직업인으로서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인성교육을 실시한다.
  • 기초과목, 응용과목, 심화과목을 연계한 교육을 한다.
  • 지도교수와 학생간의 멘토링을 통해서 적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한다.
  • 창의성, 응용력, 현장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현장중심형 교육을 실시한다.

 

 진 로

취 업

  • 06인테리어 및 건축설계사무소
  • 환경디자인 및 조명디자인회사
  • 컴퓨터그래픽회사(투시도전문회사)
  • 무대디자인 및 세트디자인
  • 모형제작전문회사
  • 조경디자인회사
  • 전시디자인회사
  • 가구디자인회사
  • 방송사(무대디자인, 세트디자인)
  • 모형제작전문회사
  • 공공디자인회사

진 학

  • 학점인정제에 의한 학위취득(전공심화)후 대학원 진학
  • 4년제 대학편입
  • 사이버대학 편입
  • 자매대학교 편입(미국/호주/러시아)

자격증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공인 자격증(www.hrdorea.co.kr)취득을 위하여 본 전공 관련 교과목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 분시험과목관련 교과목
실내건축
산업기사
| 필기 | 실내디자인개론, 색채 및 인간공학, 건축재료, 건축일반
| 실기 | 실내건축의 설계 및 실무
실내디자인론, 재료와 시공, 구조학, 기초제도 및 표현기법, 색채학
실내건축기사| 필기 | 실내디자인개론, 색채학, 인간공학, 건축재료, 건축일반, 건축 환경
| 실기 | 건축실무
실내디자인론, 재료와 시공, 구조학, 기초제도 및 표현기법, 색채학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 필기 | 색채심리, 색채디자인, 색채관리, 색채지각의 이해, 색체체계의 이해
| 실기 | 색채 계획 실무
색채학, 발상과 표현

기초제도(Design Drawing)

제도의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건축 및 인테리어 설계도면을 작성하는데 필요한제도규범과 방법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내디자인 가구계획(Interior Furniture Design)

인테리어 디자인의 구성요소로서 가구를 연구하고 시대별, 지역별 특성을 살핀다. 그리고 인간공학을 바탕으로 공간구성에 대한 기능적인 면을 고찰하며, 설계과정, 모형, 실물제작과정을 통하여 가구디자인 능력을 갖춘다. 획일화된 산업개념보다는 소비자의 감성적인 측면을 고려한 예술적인 요소를 가구디자인에 적용하기 위한 조형훈련과 실제 가구제작을 통해 가구디자인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조형적 요소가 강한 디자인 능력을 학습한다.

표현기법 (Presentation Techniques)

표현양식에는 여러 가지 기법과 또한 재료들이 산재해 있다. 이러한 모든 방법들을 제시하고 이끌어 가는 과정으로 소프트한 소재로부터 하드한 소재까지 다양 한 재료를 다루어 적절한 표현력을 갖도록 학습한다.

실내디자인 계획론(Interior Design Planning)

인테리어 디자인의 이해를 바탕으로 공간에 대한 디자인 요소의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주거공간, 업무공간 ,유통판매공간, 숙박시설, 전시공간, 식음공간에 대한 기본 개념들과 제요소를 숙지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공간의 계획과 설계, 시공 능력을 배양한다.

입체조형(Formative Art Practice)

실내건축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작업과정을 평면적인 것에서부터 입체적인 것으로 확대하여 조형실험과 실증의 반복을 통하여 학과목의 기초를 다진다.

실내디자인 CAD1 / CAD2(Interior Design CAD2 / CAD2)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와 디자인의 단계적 과정에 대한 적응력을 배양하고, 컴퓨터의 기본적 이해와 2차원 도면 작성에 필요한 명령들을 익혀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실내디자인실습 기초 / 심화(Interior Design Practice Basic / Advanced)

건축의 기본적인 지식과 실내디자인의 관계를 이해하고, 계획의 각론을 이론적 토대로 하여 실제 공간 속에 배치함으로써 자기의 아이디어를 주어진 공간 속에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이론 및 일련의 실내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하여 디자인 과정과 방법을 터득하고, 디자인 아이디어를 도면을 통해 합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실내디자인 MAX1 / MAX2(Interior Design MAX1 / MAX2)

디자인의 개념을 적용시킨 공간을 구상하고 그 아이디어를 3D 소프트웨어인 MAX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구현하는 기법을 습득하고 발표 자료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MAX의 재질표현과 조명 연출을 응용하고, 더 나아가 Mental Ray를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공간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 공간디자인Ⅰ,Ⅱ,Ⅲ(Digital Space Design Ⅰ,Ⅱ,Ⅲ)

디지털 프레젠테이션 도구인 Sketch-up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3차원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개념에서부터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하고자 하는 공간의 효과적인 표현연출을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 Ⅰ,Ⅱ(Computer Graphic Ⅰ,Ⅱ)

컴퓨터그래픽 소프트웨어인 포토샵과 일러스트를 응용하여 실내디자인의 그래픽 요소를 디자인하는 능력과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이미지의 변형, 합성, 색채조절 등의 기법을 습득하고 사진 및 렌더링 이미지의 다양한 표현과 맵핑소스 변형 및 패턴 디자인 기법을 익힌다.

실내디자인 재료시공(Interior Design Material Construction)

실내건축에서 주로 사용하는 대표적인 재료의 성질 및 용도, 그리고 이를 디자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재료의 시공법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무CAD(Practice CAD)

실무CAD는 선행 학습된 CAD 프로그램의 명령어활용 능력과 더불어 도면 작도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으로, 공간 계획에 따라 기본 설계 도면을 작성하는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또한 공간 계획에 따른 마감재, 색상, 제품, 시스템을 선정하고 이를 도면집으로 완성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실내색채디자인(Interior Color Planning)

색의 제반원리와 이론을 습득하여 실내디자인 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학습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과정을 학습한다.

현장실습(Internship)

실내디자인 인턴쉽 과정의 목적은 실질적인 경험과 관찰, 전문가와의 교류를 통하여 인테리어 디자인 현장에 대한 인식을 계발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조명디자인(Lighting Design)

조명에 대한 기본 컨셉, 이론을 기본으로 활용 가능한 실무를 습득한다. 기존 조명 디자인을 분석, 평가함으로써 학문적 이해를 구하며 디자인 실습을 통해 조명설계 능력을 갖게 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캡스톤 디자인은 이전 과정에서 학습한 실내건축의 개념, 모티브, 프로세서, 평면, 투시도 등의 모든 지식과 능력을 기반으로 최종작품을 창출해내는 과정의 마무리 단계이다. 실내공간의 기능, 제요소 등을 고려한 실내공간계획의 고급 과정으로 공간의 종류, 특성, 기능과 공간계획의 디자인 과정을 표현하게 한다. 이 과정을 통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창출과 스케치능력,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포트폴리오(Portfolio)

이전과정의 수업결과 작품들을 효과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창의적인 개인별 작품집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해 개인별 작품을 효과적으로 편집하고 표현하는 기술을 함양할 수 있으며, 취업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창업인테리어코디네이션(Interior Coordination Start-up)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창업 프로세스의 이해와 분야 별 핵심 역량강화를 위한 실습 중심의 과정이다. 스토리텔링으로 공간을 디자인하고 입체조형을 통한 공간지각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공간코디네이터로서의 기초학습을 배우게 된다. 졸업 후 디스플레이어나 코디네이터로서 창업이 유망 하다고 할 수 있다.

실내시공 및 적산(Construction & Estimate)

다양한 실내시공 재료의 성질과 용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간에 적용해 시공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석재, 점토, 금속제품, 도색, 미장 등의 다양한 재료 및 시공방법에 따른 가격 등을 산출하는 법을 연습한다.

실내디자인 협력설계 (Interior Design Working Drawing)

기본 설계를 바탕으로 실제 시공이 가능한 실시설계 도면을 작성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실시설계도면을 바탕으로 공사 시 요구되는 인건비, 재료비, 공정별 제반비용 등을 산출하고 공정표로 작성하는 방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