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과

소프트웨어의 가치는 무한합니다. 최고의 앱 개발자에 도전하십시오.

개 요

21세기는 창조경제와 스마트정보 생태계로써 급속하게 보급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 디바이스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기초 이론과 핵심 전문 이론, 그리고 소프트웨어 산업의 필수 전문 기술등이 요구되고, 또한 컴퓨터 정보 시스템 및 다양한 네트워크 운영과 관리 그리고 정보보호 등이 필요한 실정이다.

교육목표

스마소웨2컴퓨터소프트웨어과에서는 창조지식 경제 환경의 핵심인 소프트웨어 산업에 꼭 필요한 전문 프로그래밍 기술을 교육하여 응용프로그램 분야인, 컴퓨터프로그래머, 응용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게임프로그래머, 스마트 모바일프로그래머, 이동통신 단말 어플리케이션개발자 등의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인재의 양성합니다. 또한 정보 시스템을 구성하는 컴퓨터 시스템과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실무지식을 교육함으로서 다양한 응용에 적합한 정보 시스템의 구축 및 시스템 성능향상, 시스템 운영 및 보안관리 분야와 운영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전산관리원, 전산시스템 운영원, 컴퓨터시스템관리원 등의 직무를 잘 담당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운용 인재를 양성합니다.

학습분야

스마트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운영
다양한 형태와 용도의 스마트 디바이스 및 정보시스템에서 구동되는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개발에 필요한 기초적인 이론과 핵심적인 전문 이론을 기반으로 창조 경제와 스마트 정보화 사회의 핵심인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꼭 필요한 전문 프로그래밍 및 운영 기술을 습득한다. 이론과 실습, 그리고 문제 해결능력을 학습하여 스마트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능동적으로 새로운 기술과 응용 기술들을 창조적으로 습득하고 문제 해결 및 소프트웨어 제품 개발 및 이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스마트 소프트웨어 개발 및 활용 분야, 모바일 프로그래밍, 웹과 앱 프로그래밍 및 정보 콘텐츠 제작 분야 등에 종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스마트 정보 환경에서 빅 데이터로 대표되는 대용량 데이터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잘 사용하고 관리할 수 있고, 또한 유용한 정보를 추출 가공 및 제공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기초 이론과 실무적, 전문적인 기술을 익힐 수 있다. 이러한 이론과 실무 지식을 활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관리, 데이터베이스와 연동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정보시스템의 개발 업무에 종사할 수 있다. 또한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빅 데이터 분야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어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업무에 종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 시스템, 네트워크 관리 및 운영, 정보 보호 및 보안
스마트 정보 환경에서 정보 시스템을 구성하는 다양한 시스템과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실무지식을 익힐 수 있다. 다양한 응용에 적합한 정보 시스템의 구축 및 시스템 성능향상, 시스템 운영 및 관리 분야에 종사할 수 있다. 또한 유·무선·모바일 네트워크 분야, 컴퓨터 시스템 통합 및 엔지니어 분야, 사물 인터넷 관련 분야, 정보 보호 및 보안 분야에 종사 할 수 있습니다.

웹·앱 콘텐츠 제작, 디자인
제공하려는 정보와 내용을 사용자가 아름답고 이해할 수 있는 모습으로 표현 할 수 있는 디자인과 그래픽 표현능력 그리고 유용한 컴퓨터 디자인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실무지식을 익힐 수 있다. 웹 및 앱 디자인, 웹 및 앱 콘텐츠 제작 등의 업무에 종사 할 수 있습니다.

비전

스마트 시대가 요구하는 스마트 소프트웨어 전문 기술인 양성

운영목표

  • 창조지식 경제 환경의 핵심인 소프트웨어 산업에 꼭 필요한 전문 프로그래밍 기술을 교육하여 응용프로그램 분야인, 컴퓨터프로그래머, 응용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게임프로그래머, 스마트 모바일프로그래머, 이동통신단말 어플리케이션개발자 등의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인재의 양성
  • 정보 시스템을 구성하는 컴퓨터 시스템과 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실무지식을 교육. 다양한 응용에 적합한 정보 시스템의 구축 및 시스템 성능향상, 시스템 운영 및 보안관리 분야와 운영업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전산관리원, 전산시스템 운영원, 컴퓨터시스템관리원 등의 직무를 잘 담당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운용 인재의 양성
  • 학과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운영목표
    – 김포대학의 전략목표인 교육만족도 최상위, 취업률 80%이상, 대학 평가 상위 15% 달성
    – 산업체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실무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 멘토시스템을 통한 상시 진로 및 취업 지도와 인성교육 강화
    – 졸업 작품 및 현장 실습을 통한 실무교육의 강화
    –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공 자격증 취득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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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방향

위의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스마트 정보 환경에서 컴퓨터, 모바일 디바이스, 그리고 다양한 네트워크를 활용한 스마트 정보화 사회를 구축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시행한다.

재교육이 필요 없는 NCS 기반의 실무중심, 현장 중심 교육을 시행한다.

•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 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이를 운영한다.
•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교육내용을 수시로 점검하고 반영한다.
• 관련 업체와 산학협력 관계를 발전적으로 구축하고 및 실제적인 교류를 강화한다.
• 현장 실습교육을 강화한다.
• 관련 자격증 취득으로 실무 능력을 공인받고 이를 활용하여 취업에 도움이 되게 한다.

세부 전공 동아리 등을 활성화하여 자발적이고 심화된 교육을 시행한다.

• 세분화된 전문 분야별 동아리를 구성하고 지도한다.
•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자신의 흥미 및 적성 분야의 발견하게 하고 이를 발전시키도록 한다.
• 공모전 및 경연대회 참여를 통한 전공 관련 흥미 유발 및 학업 동기를 부여시킨다.
• 산업체와의 실질적인 연계활동을 할 수 있게 한다.
• 동아리 활동을 기반으로 학생 창업을 할 수 있게 한다.

학생 진로개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적극 지도한다.

• 멘토 교수별 지도 학생의 면담 및 상담을 통해 학업, 진로 및 인성을 지도한다.
• 학업 성취도별 눈높이 지도를 시행한다.
• 자격증 취득 지도를 시행한다.
• 희망하는 학생에 대하여 전공심화과정 이수, 학점인증제 등을 통한 학사학위 취득 및 진학 지도를 시행한다.

진로

  • 스마트 소프트웨어 개발 및 활용 분야
  • 웹·앱 프로그래밍, 웹·앱 콘텐츠 제작 분야
  • 데이터베이스 및 빅 데이터 관련 분야
  • 컴퓨터 정보 시스템 관리, 운영 및 유·무선·모바일 네트워크 분야
  • 컴퓨터 시스템 통합 및 엔지니어 분야
  • 사물 인터넷 관련 분야
  • 정보 보호 및 보안 분야
  • 웹·앱 디자인 분야
  • 컴퓨터 실습 교사 분야
  • 전공심화 과정 또는 학점 인정에 따른 학사 학위 취득
  • 4년제 학사 학위 과정에 편입학

자격증

구 분시험과목관련 교과목
정보처리산업기사필기 : 데이터베이스, 전자계산기구조, 시스템분석설계, 운영체제, 정보통신개론
실시 : 정보처리 실무
데이터베이스
전자계산기구조
시스템분석설계
운영체제
정보통신개론
필기평가 : 과목당 객관식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평가 : 필답형(2시간 30분)
사무자동화산업기사필기 : 사무자동화시스템, 사무경영관리개론, 프로그래밍일반, 정보통신개론
실기 : 사무자동화 실무
전자계산일반
프로그램실습
윈도우즈프로그램
클라이언트/서버프로그램
사무자동화
정보통신개론
필기평가 : 과목당 개관식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평가 : 작업형(3시간정도)
전자상거래운용기사필기 : 인터넷일반, 전자상거래일반, 컴퓨터 및 통신일반
실기 : 전자상거래구축 기본기술
전자계산일반
웹서버구축
시스템분석 및 설계
홈페이지제작
정보통신개론
인터넷통신
필기평가 : 객관식 60문항(과목당 20문항)
실기평가 : 컴퓨터 작업형(5문제이내)

전자계산일반(Introduction of Computer Science)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에 관한 입력방식, 출력장치, 데이터의 처리 원리. 정보 저장, 운영체제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네트워크와 데이터 통신, 인터넷과 온라인자료, 컴퓨터 그래픽과 멀티미디어, 정보시스템의 개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과 개발, 생활 속의 컴퓨터 등에 관하여 다룬다.

정보처리실습(Practical Exercise of Information Process)

요구사항분석 단계에서 파악된 화면에 대한 요구사항을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단계에서 정의된 구현 지침 및 UI/UX 엔지니어가 제시한 UI표준과 지침에 따라 화면과 폼, 메뉴 등의 구조와 흐름을 구현하여 반영할 수 있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Ⅰ(Object Oriented Programming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을 이해하며 Java의 장점과 기본 구문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할 수 있도록 하며 Java 응용 구문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할 수 있도록 한다.

홈페이지제작(Homepage Manufacture)

본 과목에서는 자바스크립트에 관한 기초개념에서부터 실무응용까지 그 기본적인 개념과 각종 명령어들, 그리고 실무예제를 통하여 게임어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본 교과는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 계획, 요구사항 분석, 설계, 테스트 등 개발 전 과정과 품질 관리, 형상 관리, 확인 및 검증, 소프트웨어의 성공적인 개발과 관리 방법에 관한 내용의 교육을 목표로 한다.

UNIX기초(Fundamentals of UNIX )

본 과목에서는 UNIX 운영체제를 활용하여 시스템 운영계획에 따른 최적의 컴퓨터 환경 구성, 시스템 운영계획에 따른 최적의 주변장치 및 드라이버 환경 구성, 시스템 운영계획에 따른 운영체제 및 관련 응용프로그램의 설치, 네트워크 관련 장치 설치 및 환경 구성에 관한 내용을 교육한다.

컴퓨터보안(Computer Security)

정보자산에 대한 구성 및 현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정보자산에 대한 현안 파악 및 분석 능력 기술을 익히며, 정보자산에 보안요구사항을 준수할 수 있는 투철한 사명 의식을 가지고, 정보 보호를 위해 정보자산 및 위험 관리하기, 물리적 보안 운용하기, 시스템 보안 운용하기, 사내보안 관리하기 등의 방법으로 정보 보안을 운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실무(Object Oriented Programming Practice)

본 교과에서는 객체지향언어를 활용해서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활용한 서버 프로그램 개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 대한 종속도와 연동의 효율화, 테스트 케이스 작성 및 단위 테스트 조건 명세화 등에 관한 내용을 교육한다.

자료구조(Data Structure)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자료구조의 형태를 파악하고 자료의 선택이나 저장, 검색, 정렬 등과 같은 작업을 통해서 파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사용되는 기억장소를 절약하고 처리시간을 최소화하며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자계산기구조(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 구조의 기본 개념과 구조적인 원리 즉, 데이터 표현, 컴퓨터 산술논리, 명령어 집합 구조, 컴퓨터 언어와 기계, 데이터 패스와 제어, 메모리 시스템, 입출력 장치 및 컴퓨터 구조의 경향 등을 분석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정보통신개론(Introduction of Data Communication)

Internet의 대중화와 함께 정보화 사회가 성숙되면서 컴퓨터 통신과 네트워크 기술은 더욱 확산 보급되고 있으며 정보의 형태도 기존의 문자, 음성, 화상 동영상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다양한 정보망의 이해를 통하여 사회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정보와 통신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윈도우즈프로그래밍Ⅰ(Windows ProgrammingⅠ)

본 교과에서는 전체 시스템 차원과 단위 시스템 차원의 공통부분을 식별하여 이에 대한 상세 명세의 작성 및 효과적인 공통 모듈 설계, 공통 모듈 인터페이스의 인덱스 번호나 기능 코드의 설계를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언어 및 IDE를 활용하여 교육한다.

데이터베이스(Database)

개념 데이터모델에서 도출된 개체 및 관계를 상세화하여 비즈니스의 논리적인 데이터집합, 관리항목 및 관계 등 데이터 구조 및 규칙을 논리 E-R 다이어그램을 통해서 명확하게 표현하는 등의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설계와 관련된 내용을 교육한다.

C언어실습(C Language Practice Exercise)

본 강의에서는 C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프로그래밍 방법을 학습한다. 공학도의 입장에서 C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이해하고 파악한 후 여러 예제를 통해 다양한 방식의 응용방법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학습을 점검한다.

UNIX어드민(Unix Admin)

UNIX 운영체제를 활용하여, 서버용 운영체제 설치 및 보안 적용관리, 패키지 파일 및 기능 설치, 서버 보안패치 및 업그레이드 백업 복구 등 자원관리, 서버 사용 대장 및 로그 등 작성 및 보고 등 하드웨어 운영관리 방법을 교육한다.

네트워크Ⅰ(NetworkⅠ)

본 교과에서는 네트워크 장비 설치 및 환경 설정, 네트워크 상태 확인 및 네트워크 운용, 네트워크 운용 상태 분석 및 평가, 장애 조치, 상황 보고 및 이관, 장비에 대한 패스워드 설정 및 현행 네트워크 시스템의 운용 상태 분석, 평가 등 네트워크 운영관리에 관한 내용을 교육한다.

모바일프로그래밍실무(Mobile Programming Practise)

본 교과는 모바일프로그래밍을 통해 모바일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함과 동시에 제품의 버전등록,버전도구사용, 버전현황관리 및 자료백업에 관한 내용을 교육한다.

윈도우즈프로그래밍실습Ⅰ(Windows Programming Practical ExerciseⅠ)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사용하여, 업무 프로세스 및 서비스의 구현에 필요한 공통 모듈 작성, 개별 모듈 내부 응집도를 높인 공통모듈 구현, 테스트 케이스 작성 및 테스트 조건 명세화에 관한 내용을 교육한다.

데이터베이스실습(Database Practical Exercise)

ORACLE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기본 SQL, 고급 SQL 및 절차 형 SQL인 PL/SQL을 교육하여 데이터를 정의하고(DDL), 조작하며(DML), 제어(DCL)할 수 있게 한다.

프로그래밍실습(Programming Practical Exercise)

본 강의에서는 C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배치 프로그램 구현 기술에 부합하는 배치 프로그램 개발, 안정적이고 안전한 배치 프로그램 개발, 보안 취약성이 제거 배치 프로그램 개발, 테스트 케이스 작성 및 테스트 조건 명세화에 관한 내용을 교육한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본 강좌는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들, 즉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동기화, 교착상태, 가상 메모리 관리, 파일 시스템 및 보호와 보안등을 유닉스 운영체제의 예제를 통해 깊이 있게 다룬다.

IoT프로그래밍(IoT Programming)

리눅스 데비안 기반의 라즈베리 파이에 최적화된 라즈비안에서 구현이 가능한 응용뿐만 아니라, GPIO를 이용해 연결된 하드웨어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방법까지 함께 교육하여 사물인터넷 실무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웹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본 교과에서는 웹 프로그래밍을 통해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가이드라인 및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산출물에 의거하여 이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구현을 수행하기 위해 타 시스템 연동에 대하여 상세 설계하는 내용을 교육한다.

IoT프로그래밍실무(IoT Programming Practice)

리눅스 데비안 기반의 라즈비안에서 응용과 GPIO를 이용해 연결된 하드웨어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한 실무프로젝트를 통해 사물인터넷 프로그래밍 실무를 익힌다.

웹프로그래밍실무(Web Programming Practice)

본 교과에서는 웹프로그래밍을 통해 모듈간의 분산이 이루어진 경우를 포함하여 단위 모듈간의 데이터 관계를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한 메커니즘을 통해 모듈간의 효율적인 연계를 구현하고 검증하는 내용을 교유한다.

DB어드민(DB Admin)

오라클 DBMS를 활용하여 데이터베이스 성능 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성능개선 목표를 설정하며 성능개선 수행 방법의 정의 및 성능개선을 수행하는 내용을 교육한다.

IT캡스톤디자인(IT Capstone Design)

IT 관련 작품의 기획, 설계, 구현의 전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 산업체 수요에 필수적인 창의적 능력을 얻도록 한다. 졸업 후 산업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교육과정 및 관련 교과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IT 관련 기획, 설계, 구현 및 제작하는 전 과정을 수행하게 하여 IT 산업현장 및 산업체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기술을 익히게 한다.

컴퓨터그래픽Ⅰ(Computer GraphicⅠ)

실무 예제를 통해 웹디자인과 멀티미디어를 위한 포토샵, 플래시, 드림위버를 배울 수 있도록 어렵고 불필요한 설명은 빼고 홈페이지에서 자주 사용되는 웹 이미지와 웹 애니메이션에 꼭 필요한 내용을 기준으로 홈페이지 기획에서 제작, 출판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하나의 완성된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교육한다.

모바일프로그래밍(Mobile Programming)

본 교과에서는 모바일 프로그래밍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서, 모듈의 빌드 및 패키징, 릴리즈 노트 작성, 제품소프트웨어 설치 및 배포 파일 생성과 관련된 교육을 시행한다.

스마트IT창업(Smart IT Business Startup)

스마트 IT 제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 및 분석을 통해 사업화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IT 관련 창업에 필요한 행정적 절차 및 단계를 이해하고 이를 잘 활용할 수 방법 등을 교수한다.

컴퓨터그래픽실습Ⅰ(Computer Graphic Practical ExerciseⅠ)

웹 디자인을 위한 드림위버를 이용하여 웹 페이지를 디자인 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각 장은 프로젝트 베이스로 구성하며, 본 과정은 웹 디자이너, 웹 개발자, 그리고 시각 디자이너로서도 이상적인 과정이다.

응용SW프로젝트 (Application SW Project)

본 교과에서는 개발자 환경에서 개발한 결과물을 운영 환경에 설치하고, 사용자 요구사항과 최종적으로 일치하는 지에 대해 승인을 얻어 응용소프트웨어 결과물을 사용자에게 전달하여 인계하고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교육한다.

응용SW실무프로젝트(Application SW Practice Project)

본 교과에서는 응용SW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요구사항대로 응용소프트웨어가 구현되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 테스트케이스를 작성하고, 통합 테스트를 수행하여 결함을 발견하고 결함을 조치할 수 있는 내용을 학습한다.

시스템분석설계(System Analysis & Design)

본 교과에서는 업무 분석가가 수집·분석·정의한 요구사항과 이에 따른 분석모델에 대해서 확인하고, 현행 시스템에 대하여 분석하는 내용을 교육한다. 즉 현행시스템 분석, 요구사항 분석, 분석모델 확인에 관한 내용을 교육한다.

현장실습(Field Practice)

방학기간 동안 정규교육과정 교과를 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산업체에서 실제로 근무하며 여러 직무를 체험하면서 스마트소프트웨어과 전공과 관련된 실무경험을 축척하여 학생들이 졸업 후 취업된 현장에서의 실무관련 적응력을 높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