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대학교

게임콘텐츠과

놀이의 본질탐구를 통한 디지털 게임의 창작

개 요

놀이와 게임은 인류의 발전과 같이할 만큼 오랜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디지털로 대변되는 현시대의 놀이문화 역시 게임을 빼고 논할 수 없을 정도로 게임은 이미 우리의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게임콘텐츠과는 놀이의 본질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디지털 게임제작에 필요한 기획·프로그래밍·그래픽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함양함으로써 게임기획 및 제작에 있어서 전문가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이를 위하여 게임에 대한 창의와 열정을 바탕으로 온라인·모바일·스마트폰 게임 외에도 VR·AR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차세대 게임을 개발경험을 축적함은 물론 이를 통하여 우리의 놀이문화를 보다 즐겁고 풍요롭게 하며, 나아가 문화콘텐츠 수출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게임 산업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게임실무교육을 진행한다.

교육목표

333게임제작은 개인이 가진 다양한 사고와 창의를 바탕으로 인문학적 상상력, 공학적 프로그래밍 그리고 예술적인 그래픽 능력이 융·복합적으로 녹아들 때 재미와 상품성을 가진 예술작품으로 태어날 수 있다. 따라서 본 교육과정은 게임과 놀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통적 게임의 창조적 파괴를 통하여 차세대 게임의 리더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게임이론 및 제반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게임제작에 특화된 전문인력 육성을 최종목표로 한다.

비전

“ 차세대 게임개발을 선도하는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게임개발 전문가 양성”

게임콘텐츠과

운영목표

  • 놀이에 대한 이해와 게임에 대한 열정으로 창의적 게임 전문가를 양성한다.
  •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조율함으로써 팀 프로젝트인 게임개발을 선도할 수 있는 게임 디렉터의 자질을 함양한다.
  •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차세대 게임기획 및 게임설계디자인을 선도할 게임분야의 전문인력을 육성한다.
  • 게임산업계와 연계한 맞춤형 교육을 통하여 졸업 시까지 5 포트폴리오, 1 자격증, 1 공모전 수상을 통하여 실무에 강한 기술인력을 양성한다.

운영방향

게임콘텐츠과의 목표는 게임에 대한 이해와 열정을 바탕으로 오락성과 상품성을 겸비한 창의적 게임개발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다. 따라서 이러한 목표를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 게임의 구성요소, 게임 플레이어, 게임패턴 등에 대한 이해와 게임 창작에 필요한 이론 및 실기를 병행하여 교육한다.
  • 게임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충분한 연습을 통하여 게임개발 전문가로서 현업에 즉시 적응할 수 있도록 실무위주의 교육을 실시한다.
  • 지도교수, 산업계 전문가 그리고 학생 간에 멘토링 시스템을 통하여 적성과 장래희망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한다.
  • 게임업계에 적응할 수 있는 인성교육과 직무교육을 통하여 현장중심형 교육을 구현한다.

진로

[취업]

666

  • 온라인게임 개발사
  • 온라인게임 퍼블리셔
  • 온라인게임 QA전문회사
  • 외국 온라인 게임 국내지사
  • 모바일게임 개발사
  • 모바일게임 퍼블리셔
  • 외국 모바일게임 국내지사
  • 보드게임 개발사
  • 보드게임 퍼블리셔

[창업]

  • 스마트 모바일 게임회사
  • 보드게임 작가 / 개발사
  • 보드게임 지도사(방과 후 교육 및 코딩 교육 등)

[진학]

  • 학점인정제제에 의한 학위취득 후 대학원 진학
  • 4년제 대학 편입
  • 사이버 대학 편입
  • 자매대학교 편입(미국/호주/러시아)

자격증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의 위임을 받아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실시하는 국가 공인 자격증인 게임전문가 자격증(게임기획 전문가, 게임프로그래밍 전문가, 게임그래픽 전무가)과 민간자격시험인 보드게임 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위하여 본 과정의 관련 교과목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 게임전문가 자격증
자격증 종류과 목관련교과목
게임기획
전문가
[필기]
게임제작개론, 게임콘셉트 디자인,
게임시스템 디자인, 게임서비스 디자인
[실시]
게임기획 실무
게임개론, 게임기획 및 디자인, 게임 QA
게임프로그래밍
전문가
[필기]
게임제작개론, 그래픽 디자인론
게임그래픽 디자인, 게임그래픽 리소스제작

[실기]
2D 콘셉트 디자인, 2D 스프라이트 제작,
3D 캐릭터 제작, 3D 배경 오브젝트 제작 (택1)
게임개론, 게임기획 및 디자인, 게임 QA, 게임그래픽
게임그래픽
전문가
[필기]
게임제작개론, 프로그래밍 일반,
프로그래밍 기반 이론, 게임프로그램 제작
[실기]
게임프로그래밍 실무
게임개론, 게임기획 및 디자인, 게임 QA, 게임 프로그래밍, 모바일 게임 프로그래밍
  • 보드게임 지도사 자격증
자격증 종류과 목관련교과목
보드게임
지도사 2급
보드게임 기초, 보드게임 매카니즘 초급, 보드게임 제작 실무, 보드게임 실습게임개론, 게임기획 및 디자인, 보드게임 개론
보드게임
지도사 1급
보드게임 매카니즘 고급, 보드게임의 교육론, 보드게임 실습, 보드게임 개발론게임개론, 게임기획 및 디자인, 보드게임 개론, 보드게임 제작실무

게임개론 (Game Introduction)

게임에 대한 기초개념을 학습하는 과정으로 게임의 역사, 비즈니스 모델, 국내외 게임 산업의 현황, 게임기술, 기능성 게임, e-sports 등의 이해를 통하여 게임과 게임 산업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게임프로그래밍 기초 (Game Programming Introduction)

게임콘텐츠 개발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문법을 적용하고 언어의 특징과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기본 응용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게임 수학 및 물리 (Game math.& Physics)

게임 프로그래머로서 배워야할 기초 수학과 물리지식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3D 엔진개발과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기본적 원리를 습득한다.

게임 2D 그래픽 (Game 2D Graphics)

게임 그래픽에 대한 자료 수집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고 2D 그래픽 프로그램을 학습하여 그래픽 리소스를 제작 방법을 배운다. 또한 게임 컨셉 및 플랫폼에 맞는 최적화된 캐릭터를 제작해 봄으로써 게임 그래픽 제작에 필요한 기본능력을 학습한다.

게임 사운드 (Game Sound)

게임에 삽입되는 배경음악과 효과음의 특성에 대한 제작과정과 활용법을 배움으로써 장르별 게임에 맞는 효과적인 사운드를 삽입할 수 있는 기반을 습득한다.

보드게임개론 (Board Game Introduction)

보드게임의 개념과 역사, 해외의 산업과 문화, 보드게임의 교육적 효과 등에 대해 알아보고, 카테고리별 보드게임들을 직접 체험해보고 분석함으로써 간단한 카드게임을 개발한다.

게임기획 및 디자인 (Game Planning & Design)

게임 제작에 필요한 아이디어 도출, 게임 기획, 게임 설계 및 구현 등의 과정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게임 설계 및 학습한 이론을 활용하여 게임 기획서를 제작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게임콘텐츠 개발에 사용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문법을 적용하고, 언어의 특징과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기본 응용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게임엔진 (Game Engine)

Unity3D 5의 최신 버전을 사용하여 기본 기능 활용 및 응용에 대하여 배우며, 유니티 에셋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제 게임 제작 과정 및 게임 개발에 필수적 기술과 기법을 습득한다.

게임 3D 그래픽 (Game 3D Graphics)

게임 그래픽 전반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3D 그래픽에 대한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3차원 컴퓨터 모델링 소프트웨어에 의한 응용을 실습하며, 모델링된 리소스를 기반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자료구조 및 DB (Data Structure & DB)

게임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데이터 입출력처리와 질의문을 작성하며, 게임 데이터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유지보수 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보드게임 디자인 (Board Game Design)

보드게임의 카테고리와 메커니즘에 대한 기초학습을 통하여 보드게임을 개발하고 디자인하기 위한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하며, 이를 비탕으로 테마나 목적에 맞는 보드게임을 디자인한다.

게임기획 실무 (Game Planning Practice)

시대의 흐름에 부합되는 게임을 기획하기 위하여 게임기획의 실무에서 요구되는 게임요소, 스토리텔링, 재미를 바탕으로 트렌드 분석, 소비자 분석을 거쳐 성공하는 게임의 기획요소에 대해 학습한다.

게임 UX/UI 디자인 (Game UX/UI Design)

게임에서의 사용자의 경험을 토대로 UX의 개념을 접목시켜 기획하고 개발하여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UI 및 GUI를 개발하는 전문능력을 습득한다.

게임제작실습 (Game production Practice)

게임을 개발하기 위하여 Unity 3D의 다양한 기능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개인별 게임제작 실시함으로서 게임개발에 대한 프로세스 및 노하우를 습득한다.

3D 프로그래밍 (3D Programming)

게임의 구성 요소를 컴퓨터 그래픽스를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3D그래픽 요소 그리고 다양한 렌더링 효과를 보여주는 Shader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서버 프로그래밍 (Server Programming)

게임서버를 기반으로 유무선 네트워크를 연결함으로서 게임이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게임 서버 시스템을 설계하며, 네트워크 프로그램 및 게임 서버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보드게임 프로듀싱 (Board Game Producing)

보드게임의 카테고리 및 메커니즘에 대한 심화학습을 통하여 보드게임 개발 및 디자인하기 위한 깊이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테마에 적합한 보드게임을 직접 디자인한다. 또한 보드게임 개발 이후의 유통 및 시장 구조를 이해하고, 프로듀싱을 하는 과정에 대하여 알아본다.

게임QA 및 운영 (Game QA & Service)

상용 서비스를 위해 개발되는 게임의 콘텐츠 테스트를 중심으로 게임의 퀄리티를 검증하는 과정을 학습하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정합성 뿐 아니라 글로벌 상용화를 염두엔 둔 다문화 적용 테스트 등 진행한다.

게임캡스톤디자인 (Game Capstone Design)

게임개발에 대한 지식 및 기술을 바탕으로 게임 개발을 팀을 편성하여 게임개발을 수행하며, 제품의 개발에서부터 생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게 하는 과정으로 산업체 등에서 실제 필요로 하는 작품 등을 학생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함으로써 창의성, 실무능력, 팀워크 능력, 리더십 등을 습득하게 한다.

알고리즘 및 인공 지능 (Algorithm & AI)

컴퓨터 및 비디오 게임들을 코딩할 때 사용되는 핵심 기술 및 알고리즘들을 이해하여 게임 자료구조를 구현하며, 게임 알고리즘을 작성, 인공지능 분석 및 프로그램 설계 그리고 이를 구현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모바일 앱 프로그래밍 (Mobile App. Programming)

모바일플랫폼에서 게임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개발환경을 구축하고, 응용 프로그램을 설계 및 학습한다. 또한 기본적인 게임 설계 방식과 프로그래밍의 기본 이론을 다루며, 기본적인 게임 프레임워크를 만드는 법과 즐길 수 있는 자신만의 게임을 만드는 법을 학습한다.

게임창업 (Game Start-up Design)

보드게임 제작과 연관된 직업에 대하여 사례를 통해 확인해 보고, 이를 활용한 가상 창업 계획을 통해 실제로 창업을 할 경우 어떤 방법들이 가능한지 구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