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대학교

유통경영과

진취적 창의성과 분석적 사고력의 계발

개 요

21세기에 접어들면서 현대사회는 지구촌이 거대한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는 글로벌 환경변화와 더불어 컴퓨터 및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정보화사회, 지식중심사회로의 구조변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글로벌 환경변화에의 적응능력과 정보자원 및 지식자원의 효과적인 확보와 활용 등은 오늘날 기업경영의 핵심사항이 되고 있습니다. 국가간 그리고 기업간 경쟁환경 속에서 기업들이 경쟁력을 확보,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경영자는 물론 모든 구성원들이 고객중심 및 경쟁우위 마인드, 기업가치 극대화 마인드의 경영마인드(business mind)를 함께 공유하여, 기업내 다양한 물적, 금융, 인적 자원과 정보자원 등을 효과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물류유통경영과는 학생들에게 기업경영의 주요 업무영역인 마케팅, 영업, 물류, 회계, 재무, 인사, 정보시스템 등에서 요구되는 기술적 현장실무능력(technical skills)은 물론 최고경영자 및 중간관리자에게 요구되는 대인관계능력(human relations skills)과 전략적 상황판단 및 개념화능력(conceptual skills)의 함양을 통해 오늘날의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물류유통경영과는 21세기 정보화사회, 지식중심사회로의 기술, 경제, 사회적 환경변화에 부응하여 경영마인드를 가지고 기업경영의 다양한 영역에서 물적, 금융, 인적 자원과 정보 및 지식자원을 효과적으로 그리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습분야

기업경영의 주요 핵심업무 영역인 전략기획(strategic planning), 마케팅, 재무, 인사, 경영정보시스템(MIS) 분야의 교과목은 이론과 경영사례분석 중심의 수업이 진행되며, 회계ERP 및 물류ERP실무, 경영컴퓨터, 통계처리분석, CRM데이터모델링, 모바일앱개발운영 등 기술적 현장실무 교과목은 실습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비전

물류유통경영과는 오늘날 정보화, 지식중심사회가 필요로 하는 현장실무형 중견 경영관리인 및 경영기획인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운영목표

물류유통경영과에서는 김포대학교가 소재한 김포시를 포함하여 서울 등 수도권에 소재한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주요 경영업무 분야(총무, 회계, 인력자원, 생산 및 유통, 영업 및 마케팅, IT와 융합된 전사적자원관리(ERP) 등) 중심의 산학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새로운 국가교육정책의 일환으로 정부가 추진 중인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함으로써 학과 경쟁력 확보 및 능력중심 융복합 전문직업인 양성, 그리고 산업체와의 협력, 상생관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img_유통경영과

운영방향

본 학과의 운영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진취적 창의성 및 분석적 사고력 계발
  • 취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공 자격증 취득 강화와 취업준비 지원
  • 경영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및 실무 중심 전문가 위촉
  • 현장실습을 통한 실무교육 강화와 산관학 협력활동 강화
  • 멘토링을 통한 상시 진로 및 취업지도와 인성교육 강화
  • 정보화․세계화에 부응한 경영정보화 및 외국어 교육의 강화

이를 통해 본 학과는 취업률 80% 달성, 능력중심사회 및 창조경제에 부응하는 전문직업인 양성하고자 합니다.

진로

  • 취업

물류유통경영 전공자들은 졸업 후 다양한 분야로의 취업이 가능하다. 일반 기업체의 총무, 인사, 교육훈련, 기획조사, 자금, 경리, 구매, 전산 등의 관리업무직종이나, 판매, 수출, 수입, 물류, 보험, 금융(증권) 등의 영업직종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 진학

본 학과의 졸업 후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일반 4년제 대학교의 3학년 편입은 물론 한국방송통신대학, 수도권 주요 4년제 대학교들이 개설한 학점은행제 또는 사이버대학 등록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 합니다.

자격증

경영정보 전공자들은 다음과 같은 자격증을 교과과정 교육을 통해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구 분시험과목관련교과목
유통관리사 2급• 유통물류일반관리
• 상권분석
• 유통마케팅
• 유통정보
• 마케팅원론
• 소비자행동론
• 리테일 매니지먼트
• 물류유통론
• 경영정보시스템
ERP회계정보관리사 2급• 필기시험 : 회계원리와 원가회계• 회계원리
• 재무회계
• 회계ERP실무
• 원가회계
• 실기시험 : 주어진 1개의 문제를 회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처리하는 능력평가
ERP물류정보관리사 2급• 필기시험: 영업관리, 자재관리, 구매관리의 이론적 기초지식• 물류유통론
• 실기시험: 영업관리, 자재관리, 구매관리의 기초적 실무지식• 물류ERP실무
컴퓨터활용능력• 필기시험 : 컴퓨터일반, 스프레드쉬트일반(각20문제, 40분)• MOS
• 실기시험 : 스프레드쉬트실무(5문항이내, 40분, 주관식)• 경영컴퓨터

경영학개론(Introduction to Business Administration)

기업경영과 관련된 제반 핵심 주제들을 중심으로 경영인으로서의 기본소양을 기르고 경영학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익힌다.

경제학원론(Principles of Economies)

근대 경제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시장 메커니즘 관련 주요 개념들을 습득한 후, 생산 및 소비, 교환 등의 미시적 경제이론과 국민소득, 재정 및 금융, 무역 등의 거시적 경제이론을 학습한다.

회계원리(Principles of Accounting)

회계 현상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회계처리 능력을 습득하기 위하여 필요한 회계의 기초이론 및 개념을 설명하고, 발생한 회계적 사건을 기록, 계산, 정리하며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이론을 연구한다.

마케팅원론(Principles of Marketing)

소비자의 욕구파악에 기초한 제품개발, 판매관리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적 기법에 대한 이해와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고 제품전략, 소비자행동, 가격전략, 유통, 촉진전략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한다.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기업경영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효율적으로 조달하고 또한 여유자금을 운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주로 재무계획, 운전자본관리, 자본예산, 자본비용, 자본구조, 자본시장이론 등을 학습한다.

조직행위론(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의 행동과 태도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이를 개인차원, 집단차원, 그리고 기업 전체차원으로 구분하여 학습한다. 주로 가치관, 성격, 지각, 학습이론, 직무만족, 스트레스, 동기유발,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조직개발, 조직문화 등을 학습한다.

재무회계(Financial Accounting)

회계학 전반적인 구조를 이해하고 회계의 기본 요소인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에 속하는 계정과목들의 종류와 성격을 파악함으로써 실무에 대한 광범위한 응용 능력을 함양한다.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마케팅전략의 수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대상인 소비자들의 행동원리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 등을 학습한다.

경영정보시스템(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기업의 업무처리와 의사결정의 지원 및 경쟁 우위의 원천이 되는 컴퓨터 정보시스템의 역할과 활용에 관하여 학습한다.

회계ERP실무(Practice on Accounting Modules of ERP)

전산화된 기업환경에 적응하여 회계실무 및 부가가치세의 기초적인 내용들을 전산세무회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처리해 봄으로써 전산회계실무 처리능력을 함양한다.

인사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기업경쟁력의 주요 원천으로 부각되고 있는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활용하기 위한 방법들을 학습하며, 주로 직무분석, 인력계획, 종업원의 모집, 교육훈련과 배치, 승진 및 경력관리, 보상관리, 인사고과 등을 다룬다.

경영전략(Strategic Management)

현재와 미래의 변화하는 경영환경 하에서 기업이 생존, 성장하기 위한 각종 경쟁우위의 확보 또는 유지방법, 각종 경영환경 분석기법, 그리고 다각화, M&A, 수직적 통합, 전략적 제휴 등의 경영전략기법을 학습한다.

재무보고서 작성 실무(Practice of Financial Statements)

재무제표 등 각종 재무 보고 자료를 관련 법규 및 규정에 따라 일정을 준수하여 작성, 관리하고 내·외부기관의 회계감사 및 조사 시 대응하는 실무 능력을 기른다.

원가회계(Cost Accounting)

제조원가계산을 중심으로 원가의 개념과 원가요소 그리고 여러 가지 원가계산 방법을 설명한다.

국제경영론(International Business)

국가적·정치적 경계에 구속받지 않고 세계적인 범위와 규모로 영업을 하는 다국적 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 기업과는 다른 경영이념을 가지고 운영 방식 및 경영활동 등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기업과 그 모국 간의 관계에 대해 고찰한다.

물류유통론(Logistics and Distribution)

개방화 체제의 기업경쟁 환경 하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상품 및 서비스를 공급하는 유통물류는 국가와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 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기업 경쟁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상품과 서비스의 흐름에 대한 정보시스템 및 효율적인 운송시스템, 그리고 효과적인 물류관리를 통한 원가절감 능력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물류ERP실무(Practices on Logistics Modules of ERP)

기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통합시스템인 ERP 프로그램 중 물류 모듈을 중심으로 영업관리, 구매/자재관리, 무역관리 등을 실습을 통해 집중적으로 학습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관련 자격증 취득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리테일매니지먼트(Retail Management)

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 및 관련 이론 습득을 전제로 소매유통업체의 경영활동을 위한 마케팅 전략기획 및 머천다이징(MD) 관리, 입지전략 및 상권분석, 상품 카테고리(CM) 관리, 소매유통 정보 및 CRM전략기획 등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능력을 제고시키며, 나아가 관련 사례의 제시 등을 통해 실무적 관심과 지식을 제공한다.

세법실무(Practices on Tax Law)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 지방세, 원천징수 등 기업의 각종 세무신고와 세무업무를 관련 법규 및 사례를 활용하여 실습 중심으로 학습한다.

증권투자분석실무(Pracitces on Security Investment)

증권투자의 이론적 기초로서 포트폴리오 이론, 자산가격결정모형(CAPM), 효율적 시장가설 등을 학습한 후, 주식과 채권, 선물 및 옵션의 파생상품 등과 같은 각종 금융상품의 가치평가를 위한 계산과정과 그 투자전략을 학습한다. 이외에 최근의 증권전문인력 채용과 관련된 자격시험인 금융자산관리사, 증권분석사, 투자상담사 등의 시험을 준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학습의 중점을 둔다.

세법이론(Introduction to Tax Law)

국세기본법, 법인세법, 소득세법, 부가가치세법, 상속세 및 증여세법, 지방세법, 국세징수법 등세법의 기본 원리와 체계를 이해하고 각 법의 체계와 상호 관련성을 학습한다.

CRM데이터모델링(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Data Modeling)

기업경영 업무는 기존 데이터에 비해 너무 방대해 이전 방법이나 도구로 수집, 저장, 검색, 분석, 시각화 등을 위하여 빅데이터 및 데이터베이스의 이론을 이해하고, 기업경영에 필요한 비즈니스 전략수립을 위한 CRM데이터모델링 분석 기법을 배운다.

경영통계(Statistics for Business)

통계학의 핵심 기본개념 및 분석도구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이를 경영문제의 해결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을 학습하며, 특히 이를 주요 통계 패키지 S/W 등을 이용하여 그 실무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벤처창업기획수립(Planning to Establish a Venture Start-ups)

물류유통 경영관리 달성과 사용자요구사항 만족을 위하여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와 이를 얻기 위한 최선의 조사방법이 무엇인지를 찾아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이다.

모바일앱개발운영(Smart App Master)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자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모바일 비즈니스 관련 산업적 수요가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IT환경 변화에 맞추어 스마트 모바일 운영체제를 이해하고, 이에 활용되는 스마트 모바일 앱의 능력과 기술을 습득하여 기업의 이익과 경쟁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며, 모바일 오피스와 앱 마켓에서 활용되는 비즈니스 및 실생활 앱을 스마트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고, 앱 저작도구 기술을 습득함으로 현장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현장실습(Practice for Field)

학교에서 배우고 익힌 이론지식과 실무능력을 직접 기업현장에서 체험하고 발휘할 수 있는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취업에 대비한 기업적응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09

명품·면세 협약반

명품·면세 협약반은 유통경영과 내에 설치된 특화반으로서 김포대학교 유통경영과와 부루벨코리아주식회사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명품 및 면세서비스 교육과정입니다. 전문화되고 특화된 명품·면세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과 교재를 공동으로 개발·운영하고 현장직무실습 외에도, 교육이수 대상자들은 졸업 후 부루벨코리아에 면접시 가산점 및 고용 우대하는 사회맞춤형 주문식 교육과정입니다.

교육대상

유통경영과 신입생 대상으로 면접심사를 통해 부루벨코리아주식회사가 요구하는 인재상에 맞는 학생을 선발합니다.

교육목표

15

명품 브랜드, 명품 비즈니스, 면세 산업, 고객 커뮤니케이션, 어학교육, 현장실습 등 실무중심 직무교육에 역점을 두며, 명품 브랜드 비즈니스, 명품 리테일 비즈니스, 면세점서비스 환경변화에 주도적이며 창의적으로 대응하는 명품 및 면세점 서비스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본 협약반의 목표입니다.

부루벨 그룹

1954년부터 부루벨 그룹은 아시아 전역에 수입 명품들을 성공적으로 마케팅, 프로모션 해왔습니다. 최고급 럭셔리 제품들을 판매 및 홍보한 경험을 토대로 이들 브랜드를 많은 사람들로부터 오랫동안 사랑 받는 강력한 브랜드로 육성하는 노하우를 발전시켜왔습니다.

    • 55년 오랜 역사와 전문성
    • 1,300명 다양한 문화와 국적의 직원
    • 11개 해외 관계사
    • 35개 일류 브랜드
    • 240개 전국 면세점 매장
    • 20% 면세 시장 점유율
    • 30% 면세점 프리미엄매장 선점률

취업우대 및 근무지

명품·면세 협약반 과정을 이수한 학생은 면접심사를 통해 부루벨코리아주식회사에 우선적으로 정규직 취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신라면세점,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 워커힐면세점, 그랜드호텔면세점, 동화면세점, 한국관광공사면세점, JDC면세점(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JTO면세점(제주관광공사)등 국내 공항 및 시내면세점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게 됩니다.

13

Career Path

    • 세일즈 어소시에이트
    • 뷰티 어드바이저
    • 팀 리더
    • 슈퍼바이저
    • 부점장
    • 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