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대학교

사회복지과

현대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대처하는 사회복지인 양성

교육목표

사회복지는 현대사회의 제반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 환경을 제도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전체가 각기 적절한 사회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원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종합적인 응용학문이다. 따라서 사회복지과에서는 현대 사회에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의 각각이 처한 문제들을 예방하거나 원조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지도력과 사회정의에 관한 신념과 전문적 실천을 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무교육 특성화에 매진한다.

비전

현대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대처하는 사회복지인 양성

운영목표

  • 사회복지관련 자격취득과 전문 인력 양성
  • 미래의 주역이 되는 아동청소년를 보호하고 양육하며, 성장하게하는 인재 함양
  • 다문화사회로의 변화에 부응하는 다문화사회복지사 배출
  • 체계적인 자원봉사를 통하여 현장을 이해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하여 궁극적으로 취업률 향상 증진

운영방향

  • 고령화사회에 접어듬에 따라 노인을 대상으로하는 사회복지사를 지속적으로 양성한다.
  • 다양한 어려움에 처한 아동청소년들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전문적으로 지원한다.
  • 다문화가족의 증가와 외국인 노동자의 급속한 유입에 따라 이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실무적, 학문적 사회복지사를 배출한다.
  • 사회복지과는 지역사회와 연계성이 매우 필요로 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공식적인 자원봉사 동아리를 결성하여 지역사회의 취약계층에 대한 자원봉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이는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감각을 민감하게 하며, 학생스스로의 진로에 대한 결정을 하는 계기가 되고, 취업률 향상에 이바지 하도록 한다.

진로

사회복지과 진로와 관련된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분야 세부기관 주요활동
이용시설 – 지역사회복지관
– 노인종합사회복지관
– 장애인종합복지관
– 공부방/방과후 교실
– 여성회관(부녀복지관)
– 청소년수련관
– 주간보호센터
– 재가복지분야
– 자원봉사센터
– 건강가정지원센터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 분야별 이용자들에 대한 상담, 경제적 지원, 자원봉사모집 활동, 분야별 대상자들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 운영, 심리·정서적 지원 등.
  • 자원봉사 모집 관리, 대상자 연결 등.
생활시설 – 노인복지시설
– 장애인복지시설
– 부랑인복지시설
– 아동복지시설
– 정신요양시설
– 모자복지시설
  • 각 분야별 대상자 입소 생활 및 관련 행정업무
  • 대상자 상담 및 정서적 지원
  • 후원자 개발 및 연결, 자원봉사 관리 등
의료분야 – 정신보건센터
– 의료사회복지사
– 정신장애 그룹 홈(센터)
– 보건소
  • 정신장애인의 재활치료 및 정신장애인 상담을 통한 사회복귀 지원
  • 병원입원환자들 관리 및 병원비 지원, 후원자 연결 등
관공서 – 사회복지전담공무원
  • 국가의 복지 업무 담당 및 수급권자 관리 등
모금분야 – 모금단체
(복지재단, 월드비전, 굿네이버스 등)
– 모금지원단체
(공동 모금회, 아름다운재단 등)
– 기타 관련단체
  • 후원자 개발 및 모금활동
  • 사회복지 기관에 후원금 배분 및 지원
신규분야 – 학교사회사업
– 교정사회사업
  • 학생들을 위한 문제학생 상담 지도 및
  • 교정시설내 재소자들 상담 및 지원을 통한 재범 방지
기타분야 – 교정사회사업
– 기업사회공헌
– 기관, 협회 등
  • 기업의 사회복지 사업 지원 및 프로그램 발굴
  • 각 사회복지 정책 입안 지원 및 행정사무 등 지원

자격증

다음은 자격증시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이다.

분야 시험과목 관련교과목
사회복지사 2급
(국가자격증)
무시험 검정 필수 10과목
선택 4과목 이수
보육교사 2급
(국가자격증)
무시험 검정 필수 17과목 51학점
건강가정사
(국가인증 민간자격증)
무시험 검정 필수 5과목 15학점
선택 7과목 21학점
사회조사분석사 2급
(국가자격증)
시험 검정 필수 2과목 6학점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현대사회에서 사회복지의 개념, 이론, 발달 등에 대해 이해하고, 우리나라 사회복지 분야의 현황과 과제를 개괄적으로 학습하고, 사회복지 전체를 보는 관점을 정립하는데 초점을 둔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의 행동과 사회를 설명하는 기초적 이론들을 학습하고 인간발달 각 단계의 특징과 과업을 이해하는 동시에 각 단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을 익혀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준비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ocial Work Practice Skills)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등 각 체계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 한 사회복지사의 실천에 필요한 구체적인 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이러한 실천기술을 직접적인 임상실습을 통해 연습하고 이해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에 대한 개념, 지역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고찰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방법, 지역사회 조정자로서의 지역사회사업가의 역할, 지역사회복지의 현황을 이해한다.

사회복지법제 (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법의 본질과 법적 지위를 알아보고 관련된 타법과의 관련성을 고찰하고, 현행 한국의 사회복지 법을 종합적으로 분석, 검토하여 법과 사회복지 기술의 적용을 요하는 생활환경, 청소년선도, 교도사업, 병원교육기관, 정신건강과 같은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연구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정책의 체계적인 계획과 분석을 가능케 하기 위해 기본적 가정, 이론, 가치를 검토하고 프로그램과 정책의 사례를 비교 분석한다.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 이해하기 위한 방법과 조사절차를 터득하여 사회문제를 발견해내고 사회복지 제반 분야에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터득케 한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 대상자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사회복지 기관 및 조직의 의사 결정, 계획통제, 예산 자원동원 등의 기술을 습득케 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Field Study)

현장에서 습득된 기술, 지식 및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더욱 발전시킴과 동시에 사회복지학의 이론을 실제 사회복지 현장에 적용하여 실천적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 성장을 도모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Social Welfare for Children)

아동복지권이나 아동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하기 위해 보다 과학적이며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의 습득에 목표를 두고, 권리보장을 위한 이념 및 아동 이해를 위한 이론들의 학습을 토대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들에 관해 학습한다.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Family)

가족상담의 제 이론과 모형들을 이해한 후 사회사업 실천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체계론 적 방법과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가족상담의 제 이론들을 비교분석하고, 가족치료과정의 전략과 기법을 습득하여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문제에 적용 가능한 사회사업적 방법론을 학습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정신장애 및 이상행동을 이해하여 사회복지현장에서 대상자가 건강하게 사회적응 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 실천방법을 학습한다.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노인복지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해서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서 현대사회 노인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학습한다.

사회복지정보시스템 (Social Welfare information system)

EXCEL에 대한 전반적 개념 이해 및 기본 사용방법 학습 후 다양한 실무예제를 통해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복지영상편집 (Welfare Video Editing)

디지털 영상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및 다양한 영상을 편집, 활용할 수 있도록 영상편집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사용방법을 익힌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Child Behavior Observation and Study)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며, 아동 및 특수아동으로부터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연구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양한 장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동관찰 도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관찰의 실례를 살펴보고 직접적으로 아동 및 특수아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기회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 배양을 통해 보육현장에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능력을 기른다.

사회복지자료분석론 (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본 학과목에서는 사회복지조사 전반에서 제기된 이론, 방법, 원리 및 기술 등의 지식을 기초로 현대사회의 다양한 사회복지 관련 이슈 및 문제들을 효과적이며 체계적으로 측정, 조사 및 평가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조사기술의 능력배양을 그 목적으로 한다.

사례관리 (Case Management in Social Work Practice)

학술적 논의를 통해 정리된 기본내용을 교육하고, 사회복지실천영역에서의 축척된 적용 경험의 적극적 활용, 조정을 통해 교과과정을 보완해나가는 과정이 진행되어져야하는 과목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 내용은 개념정의 및 이론적 근거, 가치와 윤리, 사례관리의 발전과정, 모델과 구성요소 소개, 단계별 실천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학습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이 과정에서는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적인 지식,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적인 부분, 사회복지서비스 전달과 활용,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 등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Social Work Ethics and Philosophy)

자신의 가치체계와 윤리적 정향을 명료화하고 관련 윤리이론과 전문직 윤리의 학습을 통해 규범적 분석의 기초를 마련하며,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소수자 및 다양한 집단과 함께 일하는데 필요한 규범적 인식과 역량을 강화한다. 아울러 윤리적 의사결정에 대한 이해와 사례 적용을 통한 실무능력을 갖춤으로써 직접적인 사회복지실천과 기관행정, 정책 등 간접적 실천영역에서 사회복지사가 직면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전문성을 함양토록 한다.

건강가정론 (Healthy Family)

건강한 가족의 개념과 이론적 관점을 살펴보고 가족의 건강성을 생애주기별로 고찰한다. 또한 건강가정을 위한 다양한 전달체계, 건강가정사의 역할 및 자격 및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가정정책론 (Family Policy)

가족문제의 증가에 따른 가족정책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가족정책의 이론적 모형, 유형 등을 학습하며, EU, 미국, 일본 등 외국의 가족정책을 살펴보고 우리에게 주는 함의를 모색한다. 그리고 우리나라 가족정책의 변천,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고찰한 후, 가족을 대상으로 한 정책 및 서비스의 현황을 학습한다.

가족상담 및 치료 (Family counseling)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가족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가족치료가 기반하고 있는 대표적인 가족치료 이론의 주요 내용과 가족역동을 이해하고, 가족치료 사례분석과 역할연습을 통하여 치료의 과정 및 기법을 훈련한다.

영유아발달 (Development of Infants)

영아 발달에 대한 기본적이고도 다양한 관점의 이론을 제시하고 각 영역별 아동 발달의 특징, 개념 및 현상에 대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기술하는데 역점을 두고 아동보육, 유아교육 및 사회복지 분야와 같은 아동과 관련된 일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한다.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e)

영유아의 생활을 포괄적으로 파악하고 보육시설 기관의 기본적인 성격과 특성을 이해하며 아동보육에 참여하는 의식을 기른다.

보육과정 (Educate Curriculum)

영유아 보육의 개념을 정리하고 보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보육의 실제를 보육 유형별로 살펴보고, 한국과 외국에서 사용되는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고찰하고, 보육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당면할 보육과제를 제시하고, 앞으로 보육의 미래를 전망한다.

보육실습 (Practicum in day care center)

보육시설의 현장에서 영유아의 발달상황과 수업활동을 관찰하면서 부분수업, 연계수업, 전일수업 등의 실습을 통하여 보육능력을 함양하여 보육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제반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한다.

놀이지도 (Theory and Practice of Children’s Play)

유아기 놀이 이론을 학습하고, 놀이와 발달의 관계를 이해하며, 놀이이론을 보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습득한다.

언어지도 (Language Arts of Early Childhood)

유아 언어의 성격과 특성을 언어학, 발달 심리학, 문학, 언어사회학, 교육학 등의 학제간 연구를 통해 폭넓게 이해하며 유아의 언어교수활동에 응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교수법의 원리와 실제를 소개한다.

아동문학 (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아동문학의 본질, 역사, 현장과 동화의 여러 형태 및 평가를 고찰하고 보육현장에 필요한 문학

아동영양학 (Nutrition)

영양학의 개념과 관련지식, 영양조사 방법, 우리나라 사람의 건강영양실태에 대해 알아보고, 영양평가, 영양행동의 이론 및 영양프로그램 도구, 그리고 영양프로그램의 계획 및 영양개선 프로그램 등을 다룬다.

아동음악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

인간예술표현에서 음악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며, 아동음악의 개념 및 중요성을 이해하고, 아동음악의 특성과 이론적 배경을 탐구한다. 또한 아동음악의 구성요소와 원리를 이해하고, 아동음악의 독창적 특성을 창의성과 관련하여 이해하며, 아동음악의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익힌다. 아울러 이동음악의 실기내용을 체계적으로 경험하고 적용하며, 아동음악의 평가방법과 교사역할을 이해한다.

아동수학지도 (Mathematics for Young Children)

아동수학교육의 중요성과 최근동향을 이해하며, 아동수학교육에 대한 기초이론들의 주요개념 및 교육적 시사점을 이해하고, 영유아기 수학적 개념 및 능력의 발달을 이해한다.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해서 수학에 대한 개념과 내용지식을 형성하며, 아동수학교육을 위한 목표, 내용, 교수방법, 평가에 대해 이해하고,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게 수학활동을 통합적으로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는 교수능력을 기른다.

영유아교수방법론 (Teaching Method for Young Children)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접근방법, 유형, 기본원리, 평가, 실제, 유아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에 대하여 학습하고 습득한다.

보육교사론 (Teacher Education for Child Care Center)

보육교사의 개념, 중요성을 인식하여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향상 능력을 기르며, 보육교사의 사명감과 책무 감을 기르는 것과 동시에 소명의식에 대한 능력을 기른다. 또한 보육교사의 신분, 복무와 처우, 채용과 임면보고, 자격관리를 학습하고, 보육교사의 이론과 직무교육, 승급교육, 자기개발 전략 등을 탐색함으로써 보육전문가로서의 기반을 마련한다. 아울러 보육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이해한다.

아동안전관리 (Early Childhood Safety Management)

영유아 안전사고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영유아 안전사고 예방법을 익히고 실천하며, 영유아 안전사고 발생 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복지창업실무 (Founded welfare practice)

사회복지조직의 창업의 의의와 유형, 창업 준비 과정, 창업업종 및 아이템 선정, 사업계획서 작성, 시장 분석 등 창업을 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것부터 접근하여 창업의 실제에 이르기까지의 준비과정을 학습한다.